현전감을 고려한 VR 방탈출 게임의 스토리텔링 사례 연구An Analysis of Interplay between Presence and Storytelling on the VR Room-escape Games
- Other Titles
- An Analysis of Interplay between Presence and Storytelling on the VR Room-escape Games
- Authors
- 김은정; 김정윤
- Issue Date
- Nov-2022
- Publisher
-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 Keywords
- VR; 현전감; 상호작용; 방탈출 게임; 스토리텔링; Virtual Reality; Presence; Interactivity; Room-escape Game; Storytelling
- Citation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3, no.11, pp.2137 - 2146
- Journal Title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 Volume
- 23
- Number
- 11
- Start Page
- 2137
- End Page
- 214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6473
- ISSN
- 1598-2009
- Abstract
- 본 연구는 VR 기술의 핵심요소인 현전감과 체험 미디어로서의 게임의 스토리텔링과의 관계를 고찰하기 위해 VR 방탈출 게임을 분석한 사례 연구다. VR 방탈출 게임은 ‘방을 탈출하라’는 단일한 목적을 위해 기술이 창조한 비실재 공간 속 여러 객체와 상호작용하며 임의로 창조된 가상의 공간을 하나의 장소로 경험한다. 따라서 ‘특정 공간에 실제로 있는 듯한’ 유저의 심리 상태, 즉 현전감을 연구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장르다. 이에 본 연구는 VR 콘텐츠의 사용자 경험에 집중하여 현전감을 고려한 스토리텔링을 분석하고자 출시 이후 꾸준히 높은 판매율을 보이고 있는 VR 방탈출 게임 세 가지를 분석하였다. 각 사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문헌 조사를 통해 현전감을 형성하는 상호작용의 세 가지 구성요소를 추출하고, 요소마다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만들기 위한 스토리텔링 전략을 파악하였다. 더불어 각 사례별 유저가 느끼는 장소감을 분류해 향후 버츄얼 공간 연구와 이를 활용한 몰입감 높은 VR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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