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이공계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A대학 사례를 중심으로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TEM Undergraduate Student’ Core Competency Assessment: A University Case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TEM Undergraduate Student’ Core Competency Assessment: A University Case
Authors
이병식김은경민경석서은희심우정이인서
Issue Date
Dec-2022
Keywords
College students in STEM; Core competency; Core competency forSTEM; Core competency assessment; Assessment validation; 이공계 대학생; 핵심역량; 이공계 핵심역량; 진단도구; 타당화
Citation
고등교육, v.5, no.2, pp.125 - 158
Journal Title
고등교육
Volume
5
Number
2
Start Page
125
End Page
15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6568
DOI
10.22838/jher.2022.5.2.125
ISSN
2586-6230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이공계 대학생의 핵심역량 진단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하는 데에 있다. 이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1) 문헌조사를 통한 핵심역량의 이론적 근거 탐색, 2) 교수 및 재학생 면담조사 실시, 3) 교수 및 재학생 대상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조사 실시, 4) 핵심역량 진단도구 개발 후 예비조사 및 본조사 실시, 5) 통계적 검증을 통한 핵심역량 진단도구의 타당화 절차로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를 연구진행 단계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선행연구 분석과 면담을 통해 대학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핵심역량을 도출하여 대학 교수와 학생을 대상으로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대학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핵심역량으로 대인관계역량, 글로벌시민역량, 지식탐구역량, 디지털리터러시역량, 자기관리역량, 창의융합역량을 도출하였다. 문헌조사와 면담조사, 인식조사를 기반으로 사례대학 핵심역량 진단도구 예비조사를 개발하고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 후 수정 및 보완된 진단도구를 활용하여 본조사를 실시하고, 최종적으로 핵심역량 진단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Cronbach α계수로 측정한 핵심역량의 신뢰도는 전체 .92, 6대 역량 .80~.92, 하위역량 .70~.89로 높게 나타났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각 요인 간 구인구조가 독립된 요인으로 일관되게 나타났고,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모형적합도 지수가 NFI .828, CFI .867, RMSEA .086으로 양호한 수준이었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된 진단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모두 양호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eo, Eun Hee photo

Seo, Eun He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