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정보소양능력의 매개효과The Mediating Effect of Information Use Ability in the Influenc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Creative Personality on Teaching Creativity
- Other Titles
- The Mediating Effect of Information Use Ability in the Influenc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Creative Personality on Teaching Creativity
- Authors
- 권소현; 이유미
- Issue Date
- Dec-2022
- Publisher
- 열린부모교육학회
- Keywords
- Early Childhood Teacher; Creative Personality; Information Use Ability; Teaching Creativity; Mediating Effect; 유아교사; 창의적 인성; 정보소양능력; 교수창의성; 매개효과
- Citation
- 열린부모교육연구, v.14, no.4, pp.233 - 252
- Journal Title
- 열린부모교육연구
- Volume
- 14
- Number
- 4
- Start Page
- 233
- End Page
- 25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6572
- DOI
- 10.36431/JPE.14.4.12
- ISSN
- 2092-5743
- Abstract
-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과 정보소양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충청, 부산, 소재 유아교사 23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과 정보소양능력, 교수창의성의 수준은 전체적으로 양호하게 나타났다. 특히 정보소양능력 수준을 하위요인 별로 살펴본 결과, ‘프로그램 및 정보화 기기 활용능력(기초능력)’은 높았으나 ‘수업활용도’는 상대적으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과 정보소양능력, 교수창의성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보소양능력은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유아교사 정보소양능력의 매개효과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본 결과, 정보소양능력의 하위요인 중 ‘교육정보화 인식’과 ‘프로그램 및 정보화 기기 활용능력 (기초능력)’, ‘수업활용도’의 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오늘날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는 유아 창의성 지원에 있어 유아교사 정보소양능력의 매개효과를 입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6572)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