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정보소양능력의 매개효과The Mediating Effect of Information Use Ability in the Influenc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Creative Personality on Teaching Creativity

Other Titles
The Mediating Effect of Information Use Ability in the Influenc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Creative Personality on Teaching Creativity
Authors
권소현이유미
Issue Date
Dec-2022
Publisher
열린부모교육학회
Keywords
Early Childhood Teacher; Creative Personality; Information Use Ability; Teaching Creativity; Mediating Effect; 유아교사; 창의적 인성; 정보소양능력; 교수창의성; 매개효과
Citation
열린부모교육연구, v.14, no.4, pp.233 - 252
Journal Title
열린부모교육연구
Volume
14
Number
4
Start Page
233
End Page
25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6572
DOI
10.36431/JPE.14.4.12
ISSN
2092-5743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과 정보소양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충청, 부산, 소재 유아교사 23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과 정보소양능력, 교수창의성의 수준은 전체적으로 양호하게 나타났다. 특히 정보소양능력 수준을 하위요인 별로 살펴본 결과, ‘프로그램 및 정보화 기기 활용능력(기초능력)’은 높았으나 ‘수업활용도’는 상대적으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과 정보소양능력, 교수창의성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보소양능력은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유아교사 정보소양능력의 매개효과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본 결과, 정보소양능력의 하위요인 중 ‘교육정보화 인식’과 ‘프로그램 및 정보화 기기 활용능력 (기초능력)’, ‘수업활용도’의 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오늘날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는 유아 창의성 지원에 있어 유아교사 정보소양능력의 매개효과를 입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 Me photo

Lee, You M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