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마케팅 특성이 헤어숍 이용의도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The Influence of Social Media Marketing Characteristics on Intention to Visit and Purchase Behaviors in Hair Salons
- Other Titles
- The Influence of Social Media Marketing Characteristics on Intention to Visit and Purchase Behaviors in Hair Salons
- Authors
- 전혜린; 홍수남
- Issue Date
- Mar-2023
- Publisher
- 한국휴먼이미지디자인학회
- Keywords
- Hair salons; Intention to visit; Marketing; Purchase behavior; SNS; SNS; 마케팅; 헤어숍; 이용의도; 구매행동
- Citation
- 한국휴먼이미지디자인, v.5, no.1, pp.195 - 210
- Journal Title
- 한국휴먼이미지디자인
- Volume
- 5
- Number
- 1
- Start Page
- 195
- End Page
- 21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7238
- DOI
- 10.23082/hid.2023.5.1.012
- ISSN
- 2636-1736
- Abstract
- 본 연구는 SNS마케팅 특성이 헤어숍 이용의도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고, 연구대상은 전국에 거주하는 10대~50대 남녀 209명을 대상이다. 자료분석은 SPSS V.25.0을 활용하여 통계분석하였으며, 세부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NS 마케팅 특성이 헤어숍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 결과. 마케팅 특성의 하위요인인 접근성, 유의성, 상호작용성이 헤어숍 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NS 마케팅 특성이 헤어숍 구매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 결과. 마케팅 특성의 하위요인인 유희성, 접근성, 상호작용성이 헤어숍 구매행동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셋째, 헤어숍 이용의도는 구매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 결과. 헤어숍 이용의도는 구매행동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SNS마케팅 특성이 높을수록 헤어숍 이용의도와 구매행동에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는 곧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7238)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