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생의 학습공동체 프로그램 효과성 분석: 자기주도학습능력, 자기조절효능감, 협력지향성, 의사소통능력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도희주 | - |
dc.contributor.author | 박성희 | - |
dc.date.accessioned | 2023-05-23T00:42:07Z | - |
dc.date.available | 2023-05-23T00:42:07Z | - |
dc.date.created | 2023-05-22 | - |
dc.date.issued | 2023-04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7894 | - |
dc.description.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전문대학에서 학습공동체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전문대학생의 학습공동체 참여여부에 따른 자기주도학습능력, 자기조절효능감, 협력지향성, 의사소통능력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방법 이를 위하여 경기도 소재 S전문대학교 재학생 422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이 중 실험집단은 2022학년도 2학기에 운영된학습공동체에 참여한 181명이며, 통제집단은 학습공동체에 참여하지 않은 241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학습공동체 참여에 따른 영향을 보기 위하여 프로그램 전후로 사전-사후검사를 시행하였고, 통계적 검증을 위해 공분산분석 (ANCOVA)을 실시하였다. 결과 연구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자기주도학습능력, 자기조절효능감, 협력지향성, 의사소통능력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연구결과를 통해 학습공동체 활동이 전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 자기조절효능감, 협력지향성, 의사소통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전문대학에서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의 운영 및 성과 분석 등에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title | 전문대학생의 학습공동체 프로그램 효과성 분석: 자기주도학습능력, 자기조절효능감, 협력지향성, 의사소통능력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Learning Community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Self-regulatory Efficacy, Collaboration Preference, and Communication Skill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23.23.8.74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3, no.8, pp.741 - 758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54723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758 | - |
dc.citation.startPage | 741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8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도희주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성희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Commun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regulatory Effic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aboration Prefer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munication skill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공동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주도학습능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조절효능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협력지향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의사소통능력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