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생의 학습공동체 프로그램 효과성 분석: 자기주도학습능력, 자기조절효능감, 협력지향성, 의사소통능력을 중심으로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Learning Community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Self-regulatory Efficacy, Collaboration Preference, and Communication Skill
- Other Titles
-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Learning Community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Self-regulatory Efficacy, Collaboration Preference, and Communication Skill
- Authors
- 도희주; 박성희
- Issue Date
- Apr-2023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Learning Commun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Self-regulatory Efficacy; Collaboration Preference; Communication skill; 학습공동체; 자기주도학습능력; 자기조절효능감; 협력지향성; 의사소통능력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3, no.8, pp.741 - 758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3
- Number
- 8
- Start Page
- 741
- End Page
- 75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7894
- DOI
- 10.22251/jlcci.2023.23.8.741
- ISSN
- 1598-2106
- 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전문대학에서 학습공동체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전문대학생의 학습공동체 참여여부에 따른 자기주도학습능력, 자기조절효능감, 협력지향성, 의사소통능력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방법 이를 위하여 경기도 소재 S전문대학교 재학생 422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이 중 실험집단은 2022학년도 2학기에 운영된학습공동체에 참여한 181명이며, 통제집단은 학습공동체에 참여하지 않은 241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학습공동체 참여에 따른 영향을 보기 위하여 프로그램 전후로 사전-사후검사를 시행하였고, 통계적 검증을 위해 공분산분석 (ANCOVA)을 실시하였다.
결과 연구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자기주도학습능력, 자기조절효능감, 협력지향성, 의사소통능력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연구결과를 통해 학습공동체 활동이 전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 자기조절효능감, 협력지향성, 의사소통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전문대학에서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의 운영 및 성과 분석 등에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7894)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