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전문대학생의 학습공동체 프로그램 효과성 분석: 자기주도학습능력, 자기조절효능감, 협력지향성, 의사소통능력을 중심으로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Learning Community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Self-regulatory Efficacy, Collaboration Preference, and Communication Skill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Learning Community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Self-regulatory Efficacy, Collaboration Preference, and Communication Skill
Authors
도희주박성희
Issue Date
Apr-2023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Learning Commun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Self-regulatory Efficacy; Collaboration Preference; Communication skill; 학습공동체; 자기주도학습능력; 자기조절효능감; 협력지향성; 의사소통능력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3, no.8, pp.741 - 758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3
Number
8
Start Page
741
End Page
75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7894
DOI
10.22251/jlcci.2023.23.8.741
ISSN
1598-2106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전문대학에서 학습공동체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전문대학생의 학습공동체 참여여부에 따른 자기주도학습능력, 자기조절효능감, 협력지향성, 의사소통능력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방법 이를 위하여 경기도 소재 S전문대학교 재학생 422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이 중 실험집단은 2022학년도 2학기에 운영된학습공동체에 참여한 181명이며, 통제집단은 학습공동체에 참여하지 않은 241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학습공동체 참여에 따른 영향을 보기 위하여 프로그램 전후로 사전-사후검사를 시행하였고, 통계적 검증을 위해 공분산분석 (ANCOVA)을 실시하였다. 결과 연구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자기주도학습능력, 자기조절효능감, 협력지향성, 의사소통능력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연구결과를 통해 학습공동체 활동이 전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 자기조절효능감, 협력지향성, 의사소통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전문대학에서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의 운영 및 성과 분석 등에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Sung Hee photo

Park, Sung He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