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에 따른 학습효능감과 인지적 실재감의 차이The Difference in Academic Self-efficacy and Cognitive Presence According to Elementary Students’ Digital Literacy
- Other Titles
- The Difference in Academic Self-efficacy and Cognitive Presence According to Elementary Students’ Digital Literacy
- Authors
- 박효진; 박성희
- Issue Date
- Jun-2023
- Publisher
- 인문사회 21
- Keywords
- 핵심어: 디지털 리터러시; 학업적 자기효능감; 인지적 실재감; 초등교육; 군집분석; Key Words: Digital Literacy; Academic Self-efficacy; Cognitive Presence; Elementary Education; Cluster Analysis
- Citation
- 인문사회 21, v.14, no.3, pp.131 - 146
- Journal Title
- 인문사회 21
- Volume
- 14
- Number
- 3
- Start Page
- 131
- End Page
- 14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8528
- ISSN
- 2951-049X
- Abstract
- 초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에 따른 학습효능감과 인지적 실재감의 차이박 효 진*ㆍ박 성 희**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ICT영역, CT영역)에 따라 어떠한 자연발생적인 하위군집이 생성되는지 탐색하고, 군집별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인지적 실재감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경기도 소재의 초등학생 4~6학년 131명에게 설문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군집분석과 MANOVA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 초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에 따른 하위군집을 탐색하고, 군집에 따라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인지적 실재감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다.
결론 및 제언: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에 따라 3개의 하위군집이 도출되었고(디지털 리터러시 우위, 열위, 중위), 군집별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인지적 실재감에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초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의 중요성을 부각하고,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증진할 수 있는 학습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핵심어: 디지털 리터러시, 학업적 자기효능감, 인지적 실재감, 초등교육, 군집분석
□ 접수일: 2023년 4월 9일, 수정일: 2023년 5월 10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0일* 주저자, 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First Author, Researcher,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Email: iampark@kedi.re.kr)** 교신저자,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부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Gachon Univ., Email: sungheepark@gachon.ac.kr)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