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원생의 AI 가치 인식과 AI 자기효능감 군집유형에 따른 AI 활용 교육 역량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성희 | - |
dc.date.accessioned | 2023-07-19T05:41:13Z | - |
dc.date.available | 2023-07-19T05:41:13Z | - |
dc.date.created | 2023-07-19 | - |
dc.date.issued | 2023-06 | - |
dc.identifier.issn | 2508-908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8529 | - |
dc.description.abstract | 2022 교육과정 개정에 따라 인공지능(AI) 기초소양이 학교 교육 과정에 포함되었으며, 학교 현장에 AI 교육이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예비교사를 양성하고 현장교사를 재교육시키는 교육대학원의 역할이 강조되면서 AI 관련 기초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대학원생들의 AI 가치 인식과 AI 자기효능감 군집유형을 파악하고, 이 군집유형에 따른 AI 활용 교육 역량 차이 분석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수도권에 위치한 A교육대학원 재학생 중 설문에 성실하게 응답한 155명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은 AI 가치 인식과 AI 자기효능감 군집유형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AI 활용 교육 역량과 그 하위 영역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군집분석과 일원분산분석(ANOVA) 및 다변량분산분석(MAN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AI 가치 인식과 AI 자기효능감 군집유형은 크게 4개 군집이 나타났다. 이와 같은 군집에 따라 AI 활용 교육 역량과 그 하위 영역에서 모두에서 그룹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그룹간 차이에서 공통으로 나타난 결과는 그룹 1(AI 가치 인식과 AI 자기효능감 상위)이 그룹4(AI 가치 인식과 AI 자기효능감 하위)보다 AI 활용 교육 역량과 그 하위 영역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를 기반으로 교육대학원에서의 향후 AI 활용 교육 역량을 향상하기 위한 방향 및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융합기술연구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 - |
dc.title | 교육대학원생의 AI 가치 인식과 AI 자기효능감 군집유형에 따른 AI 활용 교육 역량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AI using Education Competency according to AI Value Perception and AI Self-efficacy Cluster Types of Students i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doi | 10.47116/apjcri.2023.06.4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v.9, no.6, pp.607 - 618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72468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Y | - |
dc.citation.endPage | 618 | - |
dc.citation.startPage | 607 | - |
dc.citation.title |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9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성희 | - |
dc.subject.keywordAuthor | AI 가치 인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AI 자기효능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군집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AI 활용 교육 역량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대학원 | - |
dc.subject.keywordAuthor | AI Value Percep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I Self-effic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luster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AI using Education Compet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