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육대학원생의 AI 가치 인식과 AI 자기효능감 군집유형에 따른 AI 활용 교육 역량 분석open accessAnalysis of AI using Education Competency according to AI Value Perception and AI Self-efficacy Cluster Types of Students i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ther Titles
Analysis of AI using Education Competency according to AI Value Perception and AI Self-efficacy Cluster Types of Students i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uthors
박성희
Issue Date
Jun-2023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융합기술연구학회
Keywords
AI 가치 인식; AI 자기효능감; 군집분석; AI 활용 교육 역량; 교육대학원; AI Value Perception; AI Self-efficacy; Cluster Analysis; AI using Education Competenc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itation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v.9, no.6, pp.607 - 618
Journal Title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Volume
9
Number
6
Start Page
607
End Page
61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8529
DOI
10.47116/apjcri.2023.06.47
ISSN
2508-9080
Abstract
2022 교육과정 개정에 따라 인공지능(AI) 기초소양이 학교 교육 과정에 포함되었으며, 학교 현장에 AI 교육이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예비교사를 양성하고 현장교사를 재교육시키는 교육대학원의 역할이 강조되면서 AI 관련 기초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대학원생들의 AI 가치 인식과 AI 자기효능감 군집유형을 파악하고, 이 군집유형에 따른 AI 활용 교육 역량 차이 분석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수도권에 위치한 A교육대학원 재학생 중 설문에 성실하게 응답한 155명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은 AI 가치 인식과 AI 자기효능감 군집유형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AI 활용 교육 역량과 그 하위 영역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군집분석과 일원분산분석(ANOVA) 및 다변량분산분석(MAN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AI 가치 인식과 AI 자기효능감 군집유형은 크게 4개 군집이 나타났다. 이와 같은 군집에 따라 AI 활용 교육 역량과 그 하위 영역에서 모두에서 그룹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그룹간 차이에서 공통으로 나타난 결과는 그룹 1(AI 가치 인식과 AI 자기효능감 상위)이 그룹4(AI 가치 인식과 AI 자기효능감 하위)보다 AI 활용 교육 역량과 그 하위 영역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를 기반으로 교육대학원에서의 향후 AI 활용 교육 역량을 향상하기 위한 방향 및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Sung Hee photo

Park, Sung He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