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원생의 AI 가치 인식과 AI 자기효능감 군집유형에 따른 AI 활용 교육 역량 분석open accessAnalysis of AI using Education Competency according to AI Value Perception and AI Self-efficacy Cluster Types of Students i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Other Titles
- Analysis of AI using Education Competency according to AI Value Perception and AI Self-efficacy Cluster Types of Students i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Authors
- 박성희
- Issue Date
- Jun-2023
- 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융합기술연구학회
- Keywords
- AI 가치 인식; AI 자기효능감; 군집분석; AI 활용 교육 역량; 교육대학원; AI Value Perception; AI Self-efficacy; Cluster Analysis; AI using Education Competenc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itation
-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v.9, no.6, pp.607 - 618
- Journal Title
-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 Volume
- 9
- Number
- 6
- Start Page
- 607
- End Page
- 61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8529
- DOI
- 10.47116/apjcri.2023.06.47
- ISSN
- 2508-9080
- Abstract
- 2022 교육과정 개정에 따라 인공지능(AI) 기초소양이 학교 교육 과정에 포함되었으며, 학교 현장에 AI 교육이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예비교사를 양성하고 현장교사를 재교육시키는 교육대학원의 역할이 강조되면서 AI 관련 기초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대학원생들의 AI 가치 인식과 AI 자기효능감 군집유형을 파악하고, 이 군집유형에 따른 AI 활용 교육 역량 차이 분석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수도권에 위치한 A교육대학원 재학생 중 설문에 성실하게 응답한 155명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은 AI 가치 인식과 AI 자기효능감 군집유형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AI 활용 교육 역량과 그 하위 영역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군집분석과 일원분산분석(ANOVA) 및 다변량분산분석(MAN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AI 가치 인식과 AI 자기효능감 군집유형은 크게 4개 군집이 나타났다. 이와 같은 군집에 따라 AI 활용 교육 역량과 그 하위 영역에서 모두에서 그룹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그룹간 차이에서 공통으로 나타난 결과는 그룹 1(AI 가치 인식과 AI 자기효능감 상위)이 그룹4(AI 가치 인식과 AI 자기효능감 하위)보다 AI 활용 교육 역량과 그 하위 영역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를 기반으로 교육대학원에서의 향후 AI 활용 교육 역량을 향상하기 위한 방향 및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