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변인 군집에 따른 초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차이 분석open accessDifferenc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Digital Literacy according to the Clusters of Home Variables
- Other Titles
- Differenc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Digital Literacy according to the Clusters of Home Variables
- Authors
- 박효진; 박성희
- Issue Date
- Jun-2023
- 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융합기술연구학회
- Keywords
- 디지털 리터러시; 가정 변인; 초등교육; 군집분석; Digital Literacy; Home Variables; Elementary Education; Cluster Analysis
- Citation
-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v.9, no.6, pp.629 - 641
- Journal Title
-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 Volume
- 9
- Number
- 6
- Start Page
- 629
- End Page
- 64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8530
- DOI
- 10.47116/apjcri.2023.06.49
- ISSN
- 2508-9080
- Abstract
- 4차 산업혁명 시대와 COVID-19 이후로 디지털 사회가 가속화됨에 따라 디지털 리터러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가정 변인 군집에 따른 초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 변인에 따라 초등학생의 군집은 어떠한가? 둘째, 가정 변인에 따라 초등학생 군집별 특징은 어떠한가? 셋째, 가정 변인 군집에 따른 초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가정 변인으로 디지털 기기 및 네트워크 사용량과 그에 대한 부모의 지도 정도를 설정하였으며, 초등학생 4-6학년 48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 변인을 토대로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3개의 군집(저사용 중지도, 고사용 저지도, 고사용 고지도)을 도출하였다. 둘째, 군집별로 성별, 학년 비율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고, 고사용 집단(군집2, 군집3)에는 초등학교 입학 전에 디지털 기기를 처음 접한 학생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정 변인 군집별로 디지털 리터러시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고사용 고지도 군집의 디지털 리터러시가 다른 군집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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