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포던스 이론이 유아교육기관 놀이환경 구성에 주는 시사점Implications of affordance theor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al environments
- Other Titles
- Implications of affordance theor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al environments
- Authors
- 차기주; 최지은
- Issue Date
- May-2023
- 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affordance; outdoor play environments; indoor play environments; play materials; spaces for early education; 어포던스; 실외놀이환경; 실내놀이환경; 놀잇감; 유아교육기관 공간
- 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43, no.3, pp.231 - 260
- Journal Title
- 유아교육연구
- Volume
- 43
- Number
- 3
- Start Page
- 231
- End Page
- 26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8993
- DOI
- 10.18023/kjece.2023.43.3.010
- ISSN
- 1226-9565
- Abstract
- 공간은 ‘제3의 교사’라 칭해질 만큼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유아의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실내외 공간과 놀잇감을 포괄하는 물리적 환경으로서의 유아교육기관 환경을 어포던스 이론 및 개념과 관련지어 분석한 국내외 연구들을 살펴보고 그 결과가 유아 교육기관 환경 구성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먼저 어포던스 의 개념과 하위 유형들을 살펴보고, 이어서 유아교육기관 실내외 공간 및 놀잇감으로 구분하여 어포던스 관련 연구를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이를 종합하여 관련 연구들에 대한 포괄적 논의 를 바탕으로 어포던스 개념이 유아교육기관 물리적 환경 구성에 주는 시사점으로 1) 빈 공간의 힘: 넓고 개방적이며 다양한 영역으로 구성된 실외 공간의 제공, 2) 즉각적 피드백 제공과 실패 의 허용: 실외 자연과의 접근성 제고, 3) 직관의 힘: 저절로 이해되고 사용할 수 있는 실내 환경 으로 구성, 4) 창의적·발산적 사고의 자극: 개방적 놀잇감 및 다양한 유형의 놀잇감 제공, 5) 모 험과 절제 사이: 조절력을 함양하는 역동적이고 도전적인 환경 제공의 5가지를 도출하고, 후속 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899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