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어포던스 이론이 유아교육기관 놀이환경 구성에 주는 시사점Implications of affordance theor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al environments

Other Titles
Implications of affordance theor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al environments
Authors
차기주최지은
Issue Date
May-2023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affordance; outdoor play environments; indoor play environments; play materials; spaces for early education; 어포던스; 실외놀이환경; 실내놀이환경; 놀잇감; 유아교육기관 공간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43, no.3, pp.231 - 260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43
Number
3
Start Page
231
End Page
26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8993
DOI
10.18023/kjece.2023.43.3.010
ISSN
1226-9565
Abstract
공간은 ‘제3의 교사’라 칭해질 만큼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유아의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실내외 공간과 놀잇감을 포괄하는 물리적 환경으로서의 유아교육기관 환경을 어포던스 이론 및 개념과 관련지어 분석한 국내외 연구들을 살펴보고 그 결과가 유아 교육기관 환경 구성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먼저 어포던스 의 개념과 하위 유형들을 살펴보고, 이어서 유아교육기관 실내외 공간 및 놀잇감으로 구분하여 어포던스 관련 연구를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이를 종합하여 관련 연구들에 대한 포괄적 논의 를 바탕으로 어포던스 개념이 유아교육기관 물리적 환경 구성에 주는 시사점으로 1) 빈 공간의 힘: 넓고 개방적이며 다양한 영역으로 구성된 실외 공간의 제공, 2) 즉각적 피드백 제공과 실패 의 허용: 실외 자연과의 접근성 제고, 3) 직관의 힘: 저절로 이해되고 사용할 수 있는 실내 환경 으로 구성, 4) 창의적·발산적 사고의 자극: 개방적 놀잇감 및 다양한 유형의 놀잇감 제공, 5) 모 험과 절제 사이: 조절력을 함양하는 역동적이고 도전적인 환경 제공의 5가지를 도출하고, 후속 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 Ki Joo photo

Cha, Ki Joo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