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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 미술치료사의 부모상담 경험에 관한 질적연구A study on parent counseling experiences of art therapists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Other Titles
A study on parent counseling experiences of art therapists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uthors
마연경임나영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사)한국예술치료학회
Keywords
Art therapist; Autism spectrum disorder; Art therapy; Parent counseling; 미술치료사; 자폐스펙트럼 장애; 미술치료; 부모상담
Citation
한국예술치료학회지, v.23, no.3, pp 1 - 25
Pages
25
Journal Title
한국예술치료학회지
Volume
23
Number
3
Start Page
1
End Page
2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9733
DOI
10.18253/kart.2023.23.3.01
ISSN
1738-880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 미술치료사의 치료 회기 후 부모상담 경험을 탐색해보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미술치료사 7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고 반복적 비교 분석법을 참고하여 자료를 분석한 후 미술치료사가 경험한 부모상담의 내용과 의미를 기술하였다. 자료분석 결과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치료회기 후 부모상담에서 미술치료사의 경험은 ‘부모 역할’, ‘미술치료사와 부모의 상호작용’, ‘상담환경과 구조’의 상위범주로 도출되었고 각각의 상위범주는 ‘부모 역할’에 ‘내담자로서의 부모’, ‘조력자로서의 부모’로, ‘미술치료사와 부모의 상호작용’에는 ‘부모와 마주침’, ‘부모를 통해 나를 봄’, ‘미술치료사-부모 관계 변용’ 그리고 ‘상담환경과 구조’에는 ‘부담되는 치료 비용’, ‘부족한 시간’, ‘가족 돌봄의 필요’의 하위범주로 나타났다. 미술치료사들은 부모상담을 진행하면서 고정된 상호 역할을 변용시키며 부모와 미술치료사 자신, 그리고 아동에 대한 이해가 깊어짐을 경험하였다. 본 연구는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치료 회기 후 부모상담에서 미술치료사의 경험을 탐색하고 논의를 조명한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는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 미술치료사의 부모상담 경험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고 향후 아동, 청소년 미술치료 과정에서의 부모상담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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