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유치원 교사가 경험하는 교사-부모와의 관계 양상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Teacher-Parent Relationship Pattern Experienced By Private Kindergarten Teacher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Teacher-Parent Relationship Pattern Experienced By Private Kindergarten Teachers
- Authors
- 김다래
- Issue Date
- Oct-2023
- Publisher
-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 Keywords
- 사립유치원; 교사; 부모; 관계; Digital; Media; Kindergarten; Teachers; Experience
- Citation
-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27, no.4, pp 211 - 235
- Pages
- 25
- Journal Title
-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 Volume
- 27
- Number
- 4
- Start Page
- 211
- End Page
- 23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9753
- DOI
- 10.35184/kshce.2023.27.4.211
- ISSN
- 2508-8165
- Abstract
- 본 연구는 사립유치원 교사가 경험하는 교사-부모 관계 양상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에 위치한 사립유치원에 종사하고 있는 유아교사 8명으로 5주 간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립유치원 교사가 경험하는 교사-부모 관계에서 긍정적인 측면은 ‘유아교육에 대한 동반자적인 관계’, ‘감정과 생각을 공유하는 애정적인 관계’, ‘서로를 믿고 의지하는 신뢰의 관계’로 나타났다. 둘째, 사립유치원 교사가 경험하는 교사-부모 관계에서 부정적인 측면은 ‘부모의 일방적인 요구에 따른 종속관계’, ‘의사소통방식의 문제로 인한 피상적 관계’,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의 비협조적인 관계’로 나타났다. 셋째, 사립유치원 교사가 경험하는 교사-부모 관계에서 개선방안으로는 ‘사례 위주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운영’, ‘원 구성원의 멘토 형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사립유치원 교사와 학부모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교사들과 학부모의 원만한 관계를 통한 협력적 관계를 맺는데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975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