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립유치원 교사가 경험하는 교사-부모와의 관계 양상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Teacher-Parent Relationship Pattern Experienced By Private Kindergarten Teacher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Teacher-Parent Relationship Pattern Experienced By Private Kindergarten Teachers
Authors
김다래
Issue Date
Oct-2023
Publisher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Keywords
사립유치원; 교사; 부모; 관계; Digital; Media; Kindergarten; Teachers; Experience
Citation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27, no.4, pp 211 - 235
Pages
25
Journal Title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olume
27
Number
4
Start Page
211
End Page
23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9753
DOI
10.35184/kshce.2023.27.4.211
ISSN
2508-8165
Abstract
본 연구는 사립유치원 교사가 경험하는 교사-부모 관계 양상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에 위치한 사립유치원에 종사하고 있는 유아교사 8명으로 5주 간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립유치원 교사가 경험하는 교사-부모 관계에서 긍정적인 측면은 ‘유아교육에 대한 동반자적인 관계’, ‘감정과 생각을 공유하는 애정적인 관계’, ‘서로를 믿고 의지하는 신뢰의 관계’로 나타났다. 둘째, 사립유치원 교사가 경험하는 교사-부모 관계에서 부정적인 측면은 ‘부모의 일방적인 요구에 따른 종속관계’, ‘의사소통방식의 문제로 인한 피상적 관계’,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의 비협조적인 관계’로 나타났다. 셋째, 사립유치원 교사가 경험하는 교사-부모 관계에서 개선방안으로는 ‘사례 위주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운영’, ‘원 구성원의 멘토 형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사립유치원 교사와 학부모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교사들과 학부모의 원만한 관계를 통한 협력적 관계를 맺는데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