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음중심 교수법이 문어 저성취 유아의 읽기와 쓰기에 미치는 효과Effect of Phonics Instruction on Low Achieving Young Children's Reading and Writing Ability
- Other Titles
- Effect of Phonics Instruction on Low Achieving Young Children's Reading and Writing Ability
- Authors
- 박아름; 박현정
- Issue Date
- Dec-2016
- Publisher
- 한국발달지원학회
- Keywords
- 발음심 교수법; 문어 성취; 단어재인; 읽기 유창성; 쓰기; 조기재; Phonics instruction to word recognition; low-achievement. word recognition skill; reading fluency skill; writing skill
- Citation
- 발달지원연구, v.5, no.2, pp.75 - 93
- Journal Title
- 발달지원연구
- Volume
- 5
- Number
- 2
- Start Page
- 75
- End Page
- 9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983
- DOI
- 10.22839/adp.2016.5.2.75
- ISSN
- 2288-4270
- Abstract
- 본 연구는 발음중심 교수법이 문어 저성취 유아의 단어재인, 읽기 유창성, 쓰기에 미치는 효 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 유아는 지능검사 결과 IQ 70 이상, KINSE - BATT 음독 및 BASA 읽기Ⅰ 검사 결과 하위 20% 미만, KNISE - BATT 쓰기 영역에서 하위 20% 미만인 유 아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 처치 기간은 2015년 1월 2일부터 2월 28일까지 8주간 으로 총 24회기였으며, 매회 40분이 소요되었다. 발음중심 교수법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하 여 중재 6회기마다 단어재인, 읽기 유창성, 쓰기 검사를 시행하였고, 발음중심 교수법 결과 문어 저성취 유아의 단어재인, 읽기 유창성, 쓰기 능력이 향상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를 살펴 보면 첫째, 발음중심 교수법을 통해 세 유아의 읽기 및 쓰기 점수가 모두 크게 향상되었는데, 특히 학습에 대한 심리적 거부감이 있는 유아에게 더욱 효과적이란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초등학교 입학 전 조기중재의 필요성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읽기와 쓰기에 대한 교수법을 계획할 때 자모지식과 쓰기 선수기술을 반드시 포함시켜야할 필요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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