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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음중심 교수법이 문어 저성취 유아의 읽기와 쓰기에 미치는 효과Effect of Phonics Instruction on Low Achieving Young Children's Reading and Writing Ability

Other Titles
Effect of Phonics Instruction on Low Achieving Young Children's Reading and Writing Ability
Authors
박아름박현정
Issue Date
Dec-2016
Publisher
한국발달지원학회
Keywords
발음심 교수법; 문어 성취; 단어재인; 읽기 유창성; 쓰기; 조기재; Phonics instruction to word recognition; low-achievement. word recognition skill; reading fluency skill; writing skill
Citation
발달지원연구, v.5, no.2, pp.75 - 93
Journal Title
발달지원연구
Volume
5
Number
2
Start Page
75
End Page
9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983
DOI
10.22839/adp.2016.5.2.75
ISSN
2288-4270
Abstract
본 연구는 발음중심 교수법이 문어 저성취 유아의 단어재인, 읽기 유창성, 쓰기에 미치는 효 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 유아는 지능검사 결과 IQ 70 이상, KINSE - BATT 음독 및 BASA 읽기Ⅰ 검사 결과 하위 20% 미만, KNISE - BATT 쓰기 영역에서 하위 20% 미만인 유 아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 처치 기간은 2015년 1월 2일부터 2월 28일까지 8주간 으로 총 24회기였으며, 매회 40분이 소요되었다. 발음중심 교수법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하 여 중재 6회기마다 단어재인, 읽기 유창성, 쓰기 검사를 시행하였고, 발음중심 교수법 결과 문어 저성취 유아의 단어재인, 읽기 유창성, 쓰기 능력이 향상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를 살펴 보면 첫째, 발음중심 교수법을 통해 세 유아의 읽기 및 쓰기 점수가 모두 크게 향상되었는데, 특히 학습에 대한 심리적 거부감이 있는 유아에게 더욱 효과적이란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초등학교 입학 전 조기중재의 필요성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읽기와 쓰기에 대한 교수법을 계획할 때 자모지식과 쓰기 선수기술을 반드시 포함시켜야할 필요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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