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커피전문점 스마트 오더 플랫폼에 대한 소비자 인식 분석: 토픽 모델링 기법 활용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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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엄희진 | - |
dc.contributor.author | 오윤지 | - |
dc.contributor.author | 권희윤 | - |
dc.contributor.author | 박은혜 | - |
dc.date.accessioned | 2024-05-28T06:00:52Z | - |
dc.date.available | 2024-05-28T06:00:52Z | - |
dc.date.issued | 2024-03 | - |
dc.identifier.issn | 1229-038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1267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모바일 기기 사용량의 증가로 O2O 서비스가 확장되면서 실생활의 소비문화에 영향을 주었다. 그중에 특히 커피전문점 스마트 오더 플랫폼은 최근 4년 동안 사용량이 240%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텍스트 마이닝을 통한 데이터 분석으로 커피전문점 스마트 오더 시스템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인식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3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른 브랜드 평판 순으로 커피전문점 세 기업을 선정하였고,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등록된 해당 기업들의 스마트 오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리뷰 총 11,817개를 통해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였다. 데이터 분석을 위해서 평점별 키워드 분석과 토픽 모델링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평점별 키워드 분석을 통해 스마트 오더 시스템의 사용성과 커피의 맛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볼 수 있었으며, 업데이트 시스템에 대한 불만이 크게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LDA 토픽 모델링을 통해 전체적으로 업데이트 시스템 오류에 대한 불만이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소비자들이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부분을 파악하여 커피전문점 기업 관계자들에게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 - |
dc.format.extent | 13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소비문화학회 | - |
dc.title |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커피전문점 스마트 오더 플랫폼에 대한 소비자 인식 분석: 토픽 모델링 기법 활용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the Consumer Perception of the Smart Order Platform of Coffee Stores Using Text Mining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소비문화연구, v.27, no.1, pp 127 - 139 | - |
dc.identifier.kciid | ART003068948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139 | - |
dc.citation.startPage | 127 | - |
dc.citation.title | 소비문화연구 | - |
dc.citation.volume | 27 | - |
dc.citation.number | 1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커피전문점 | - |
dc.subject.keywordAuthor | 텍스트 마이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스마트 오더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플랫폼 | - |
dc.subject.keywordAuthor | 토픽 모델링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ffee shop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xt mi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Smart ord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Platform | - |
dc.subject.keywordAuthor | Topic modeling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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