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커피전문점 스마트 오더 플랫폼에 대한 소비자 인식 분석: 토픽 모델링 기법 활용Analysis of the Consumer Perception of the Smart Order Platform of Coffee Stores Using Text Mining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Consumer Perception of the Smart Order Platform of Coffee Stores Using Text Mining
Authors
엄희진오윤지권희윤박은혜
Issue Date
Mar-2024
Publisher
한국소비문화학회
Keywords
커피전문점; 텍스트 마이닝; 스마트 오더; 플랫폼; 토픽 모델링; Coffee shop; Text mining; Smart order; Platform; Topic modeling
Citation
소비문화연구, v.27, no.1, pp 127 - 139
Pages
13
Journal Title
소비문화연구
Volume
27
Number
1
Start Page
127
End Page
13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1267
ISSN
1229-0386
Abstract
최근 모바일 기기 사용량의 증가로 O2O 서비스가 확장되면서 실생활의 소비문화에 영향을 주었다. 그중에 특히 커피전문점 스마트 오더 플랫폼은 최근 4년 동안 사용량이 240%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텍스트 마이닝을 통한 데이터 분석으로 커피전문점 스마트 오더 시스템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인식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3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른 브랜드 평판 순으로 커피전문점 세 기업을 선정하였고,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등록된 해당 기업들의 스마트 오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리뷰 총 11,817개를 통해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였다. 데이터 분석을 위해서 평점별 키워드 분석과 토픽 모델링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평점별 키워드 분석을 통해 스마트 오더 시스템의 사용성과 커피의 맛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볼 수 있었으며, 업데이트 시스템에 대한 불만이 크게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LDA 토픽 모델링을 통해 전체적으로 업데이트 시스템 오류에 대한 불만이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소비자들이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부분을 파악하여 커피전문점 기업 관계자들에게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Eunhye photo

Park, Eunhye
BioNano Technology (Department of Food & Nutri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