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디지털 역량 구성요소 탐색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차기주 | - |
dc.date.accessioned | 2024-05-28T06:30:22Z | - |
dc.date.available | 2024-05-28T06:30:22Z | - |
dc.date.issued | 2024-04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issn | 2671-776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1286 | - |
dc.description.abstract | 목적 21세기 핵심역량으로 손꼽히는 디지털 역량의 구성요소를 밝히고자 한 선행연구는 많았으나, 유아를 위한 디지털 역량의 구성 요소를 규명한 연구는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관련 문헌 고찰을 통해 유아 대상 디지털 역량의 하위 영역과 내용을 탐색⋅제안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방법 이를 위해 문헌 검색 및 스노우볼링 방식으로 수집한 디지털 역량 관련 문헌 33편에 대한 고찰을 진행하였다. 문헌 고찰에서 나타난 디지털 역량 하위 구성요소 간 중복성, 요소 간 범위의 적절성⋅포괄성⋅명료성, 대등성, 상호배타성 및 유아기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요소별 핵심 내용과 키워드를 중심으로 재분류⋅재명명하여 유아를 위한 디지털 역량 하위 구성요소의 내용을 최종⋅도 출하였다. 결과 유아를 위한 디지털 역량의 하위 영역은 1) 디지털 미디어 작동 및 사용에 대한 이해, 2) 디지털 미디어와 콘텐츠 창작 및 감상, 3) 디지털 주도성과 문제해결, 4) 디지털 정서지능, 5) 디지털 안전과 건강한 습관, 6) 디지털 소통과 참여의 6가지로 나타났다. 또 한, 각 하위 영역에 해당하는 역량의 내용을 기술하고, 이를 ‘지식, 기술, 태도, 가치’의 측면으로 구분하여 제안하였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에게 기대되는 디지털 역량은 기술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윤리적 측면의 다차원적 개념으로 교육과정 5개 영역에 걸쳐 통합적으로 함양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 - |
dc.format.extent | 26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유아 디지털 역량 구성요소 탐색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Exploring the Components of Digital Competences for Preschool-aged Children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4, no.8, pp 1 - 26 | - |
dc.identifier.kciid | ART003074243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26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4 | - |
dc.citation.number | 8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지털 리터러시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발현적 디지털 리터러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초기 디지털 리터러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지털 역량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gital liter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ergent digital liter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early digital liter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eschoole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gital competence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