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디지털 역량 구성요소 탐색 연구Exploring the Components of Digital Competences for Preschool-aged Children
- Other Titles
- Exploring the Components of Digital Competences for Preschool-aged Children
- Authors
- 차기주
- Issue Date
- Apr-2024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디지털 리터러시; 발현적 디지털 리터러시; 초기 디지털 리터러시; 유아; 디지털 역량; digital literacy; emergent digital literacy; early digital literacy; preschoolers; digital competence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4, no.8, pp 1 - 26
- Pages
- 26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4
- Number
- 8
- Start Page
- 1
- End Page
- 2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1286
- ISSN
- 1598-2106
2671-776X
- Abstract
- 목적 21세기 핵심역량으로 손꼽히는 디지털 역량의 구성요소를 밝히고자 한 선행연구는 많았으나, 유아를 위한 디지털 역량의 구성 요소를 규명한 연구는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관련 문헌 고찰을 통해 유아 대상 디지털 역량의 하위 영역과 내용을 탐색⋅제안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방법 이를 위해 문헌 검색 및 스노우볼링 방식으로 수집한 디지털 역량 관련 문헌 33편에 대한 고찰을 진행하였다. 문헌 고찰에서 나타난 디지털 역량 하위 구성요소 간 중복성, 요소 간 범위의 적절성⋅포괄성⋅명료성, 대등성, 상호배타성 및 유아기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요소별 핵심 내용과 키워드를 중심으로 재분류⋅재명명하여 유아를 위한 디지털 역량 하위 구성요소의 내용을 최종⋅도 출하였다.
결과 유아를 위한 디지털 역량의 하위 영역은 1) 디지털 미디어 작동 및 사용에 대한 이해, 2) 디지털 미디어와 콘텐츠 창작 및 감상, 3) 디지털 주도성과 문제해결, 4) 디지털 정서지능, 5) 디지털 안전과 건강한 습관, 6) 디지털 소통과 참여의 6가지로 나타났다. 또 한, 각 하위 영역에 해당하는 역량의 내용을 기술하고, 이를 ‘지식, 기술, 태도, 가치’의 측면으로 구분하여 제안하였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에게 기대되는 디지털 역량은 기술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윤리적 측면의 다차원적 개념으로 교육과정 5개 영역에 걸쳐 통합적으로 함양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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