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가 아닌 ‘우리’ 되기: 어린이집 원장의 초임남자교사 지원 전략Becoming ‘us’ not ‘him’: supporting strategy for beginning male teacher of the daycare center director
- Other Titles
- Becoming ‘us’ not ‘him’: supporting strategy for beginning male teacher of the daycare center director
- Authors
- 지옥정; 김경숙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male teacher for young children; supporting strategy; case study; 남자 유아 교사; 지원 전략; 사례 연구
- 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36, no.5, pp.111 - 133
- Journal Title
- 유아교육연구
- Volume
- 36
- Number
- 5
- Start Page
- 111
- End Page
- 13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165
- DOI
- 10.18023/kjece.2016.36.5.005
- ISSN
- 1226-9565
- Abstract
- 연구 목적은 초임남자교사 Y를 채용한 S어린이집 원장 K가 ‘그’를 ‘우리’로 세워 가는데 있어 어떤 지원전략을 사용하는지 밝히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사례연구이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15년 11월부터 2016년 7월까지이며, 원장 및 구성원 면담, 저널 및 기타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으로 연구자들이 각각 분석 후 연구자간 검토와, 연구 참여자 검토를 거쳤다. 연구 결과, 시기별로 구분되는 지원 전략을 볼 수 있었다. 첫째, 채용 확정 전 시기에는 면접에 임할 수 있도록 어린이집 관계자들에게 밑 작업하기,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드러낼 수 있는 기회 주기, 둘째, 채용결정∼신학기 전 시기에는 개별화된 적응 방안 수립 및 실시하기, 오랜 내규를 깨고 만3세반으로 담임 반 배정하기, 주변 도움을 쉽게 받을 수 있는 교실로 반 배정하기, 인성 좋은 고경력 교사를 동일 연령 반에 배치하기, 부모들에게 간접 선전 및 직접 띄우기, 여아 관련 문제를 돕도록 누리과정 교사를 그 반에 고정 배치하기, 셋째, 새 학기 시작 후∼‘우리’로 인정되기까지의 기간에는 예전보다 더 높은 강도로 모든 구성원의 상호 협력과 지원 강조하기, 정서적 배려와 지원하기, 새내기 교사에게 필요한 일반적 지원 전략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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