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그’가 아닌 ‘우리’ 되기: 어린이집 원장의 초임남자교사 지원 전략Becoming ‘us’ not ‘him’: supporting strategy for beginning male teacher of the daycare center director

Other Titles
Becoming ‘us’ not ‘him’: supporting strategy for beginning male teacher of the daycare center director
Authors
지옥정김경숙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male teacher for young children; supporting strategy; case study; 남자 유아 교사; 지원 전략; 사례 연구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36, no.5, pp.111 - 133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36
Number
5
Start Page
111
End Page
13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165
DOI
10.18023/kjece.2016.36.5.005
ISSN
1226-9565
Abstract
연구 목적은 초임남자교사 Y를 채용한 S어린이집 원장 K가 ‘그’를 ‘우리’로 세워 가는데 있어 어떤 지원전략을 사용하는지 밝히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사례연구이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15년 11월부터 2016년 7월까지이며, 원장 및 구성원 면담, 저널 및 기타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으로 연구자들이 각각 분석 후 연구자간 검토와, 연구 참여자 검토를 거쳤다. 연구 결과, 시기별로 구분되는 지원 전략을 볼 수 있었다. 첫째, 채용 확정 전 시기에는 면접에 임할 수 있도록 어린이집 관계자들에게 밑 작업하기,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드러낼 수 있는 기회 주기, 둘째, 채용결정∼신학기 전 시기에는 개별화된 적응 방안 수립 및 실시하기, 오랜 내규를 깨고 만3세반으로 담임 반 배정하기, 주변 도움을 쉽게 받을 수 있는 교실로 반 배정하기, 인성 좋은 고경력 교사를 동일 연령 반에 배치하기, 부모들에게 간접 선전 및 직접 띄우기, 여아 관련 문제를 돕도록 누리과정 교사를 그 반에 고정 배치하기, 셋째, 새 학기 시작 후∼‘우리’로 인정되기까지의 기간에는 예전보다 더 높은 강도로 모든 구성원의 상호 협력과 지원 강조하기, 정서적 배려와 지원하기, 새내기 교사에게 필요한 일반적 지원 전략을 사용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