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진성리더십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자기주도학습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The Effect of Authentic Leadership on Self-efficacy: Focused on the Mediating Role of Self-regulated Learning

Other Titles
The Effect of Authentic Leadership on Self-efficacy: Focused on the Mediating Role of Self-regulated Learning
Authors
손형찬임경국정승언
Issue Date
2016
Publisher
피터드러커 소사이어티
Keywords
authentic leadership; self-regulated learning; self-efficacy; 진성리더십; 자기주도학습; 자기효능감
Citation
창조와 혁신, v.9, no.3, pp.129 - 169
Journal Title
창조와 혁신
Volume
9
Number
3
Start Page
129
End Page
16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175
ISSN
2005-2421
Abstract
본 연구는 군내 리더십과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로 상급자의 진성리더십과 부하의 자기효능감, 자기주도학습의 관계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상급자의 진성리더십이 부하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그러한 영향에 있어 부하의 자기주도학습의 매개역할을 밝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우선 상급자의 진성리더십이 부하들의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부하의 자기주도학습은 자신의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하였고, 진성리더십과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총 3개 군의 간부를 대상으로 800부를 배포하여 712부를 회수하였는데 그중에서 무응답이 다소 많거나 무성의한 응답으로 분석 결과를 왜곡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는 설문지 16부를 제거하여 총 696부가 분석에 활용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상급자의 진성리더십은 부하들로 하여금 스스로 학습 계획을 수립하여 자기 통제적으로 실시하는 자기주도학습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부대 교육훈련에 대한 부하들의 긍정적인 참여를 이끄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둘째, 부하들의 자기효능감은 자기주도학습에 영향을 받고 있었으며, 자기주도학습은 진성리더십과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를 부분 매개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경영대학 > 경영학부(경영학)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eong, Seung Eon photo

Jeong, Seung Eon
Business Administration (Divis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