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과학 교과내용의 실천적 지식(PCK)이 과학교수 효능감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현직교사 중심으로Effects of practical knowledge about early childhood curriculum of science on efficacy of science teaching & scientific attitude: Focused on current teachers

Other Titles
Effects of practical knowledge about early childhood curriculum of science on efficacy of science teaching & scientific attitude: Focused on current teachers
Authors
강경희허혜경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과학교과 내용의 실천적 지식; 과학교수 효능감; 과학적 태도;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science curriculum; Efficacy of science teaching; scientific attitudes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36, no.4, pp.127 - 150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36
Number
4
Start Page
127
End Page
15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244
DOI
10.18023/kjece.2016.36.4.006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사들의 과학교과 내용의 실천적 지식 함양과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누리과정의 ‘과학적 기초능력 기르기’를 바탕으로 유아과학 교과내용의 실천적 지식과 과학교수 효능감 및 과학적 태도 간에 관계, 유아과학 교과내용의 실천적 지식에 따른 차이 변화 및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서울‧경기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임의 표집하여 현재 근무 중인 유아교사 262명이 그 대상이다. 분석결과, 첫째, 과학교과내용의 실천적 지식과 과학교수 효능감 및 과학적 태도는 기관의 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과학교과 내용의 실천적 지식과 과학교수 효능감 및 과학적 태도 간의 관계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과학교과 내용의 실천적 지식의 상‧중‧하 집단에 따라 과학교과 내용의 실천적 지식이 높을수록 과학교수 효능감 및 과학적 태도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넷째, 과학교수 효능감 및 과학적 태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유아교사의 과학교과 내용의 실천적 지식의 하위변인은 ‘물체와 물질’이며, 과학적 태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과학교수 효능감의 하위변인은 ‘개인 효능감’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uh, Hae Gyeoung photo

Huh, Hae Gyeoung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