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 교과내용의 실천적 지식(PCK)이 과학교수 효능감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현직교사 중심으로Effects of practical knowledge about early childhood curriculum of science on efficacy of science teaching & scientific attitude: Focused on current teachers
- Other Titles
- Effects of practical knowledge about early childhood curriculum of science on efficacy of science teaching & scientific attitude: Focused on current teachers
- Authors
- 강경희; 허혜경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과학교과 내용의 실천적 지식; 과학교수 효능감; 과학적 태도;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science curriculum; Efficacy of science teaching; scientific attitudes
- 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36, no.4, pp.127 - 150
- Journal Title
- 유아교육연구
- Volume
- 36
- Number
- 4
- Start Page
- 127
- End Page
- 15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244
- DOI
- 10.18023/kjece.2016.36.4.006
- ISSN
- 1226-9565
- Abstract
- 본 연구는 유아교사들의 과학교과 내용의 실천적 지식 함양과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누리과정의 ‘과학적 기초능력 기르기’를 바탕으로 유아과학 교과내용의 실천적 지식과 과학교수 효능감 및 과학적 태도 간에 관계, 유아과학 교과내용의 실천적 지식에 따른 차이 변화 및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서울‧경기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임의 표집하여 현재 근무 중인 유아교사 262명이 그 대상이다. 분석결과, 첫째, 과학교과내용의 실천적 지식과 과학교수 효능감 및 과학적 태도는 기관의 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과학교과 내용의 실천적 지식과 과학교수 효능감 및 과학적 태도 간의 관계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과학교과 내용의 실천적 지식의 상‧중‧하 집단에 따라 과학교과 내용의 실천적 지식이 높을수록 과학교수 효능감 및 과학적 태도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넷째, 과학교수 효능감 및 과학적 태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유아교사의 과학교과 내용의 실천적 지식의 하위변인은 ‘물체와 물질’이며, 과학적 태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과학교수 효능감의 하위변인은 ‘개인 효능감’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