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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에 최적화된 협력적 문제해결역량 측정도구 개발Development of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scale in digital age

Other Titles
Development of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scale in digital age
Authors
유지원
Issue Date
Jul-2016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디지털 시대의 협력적 문제해결역량; 측정도구 개발; 신뢰도; 타당도;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in digital age; scale development; reliability; validity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6, no.7, pp.185 - 214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6
Number
7
Start Page
185
End Page
21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305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디지털 네트워크 환경에서 협력에 의한 문제해결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이루고자, 먼저 디지털 환경에서의 협력적 문제해결역량과 관련된 문헌 고찰을 통해 협력적 문제해결역량에 대한 정의와 개념적 틀을 정립하고, 예비문항 초안을 개발하였다. 그 다음, 대학 및 다양한 기관 소속 전문가들로부터 예비문항 초안에 대하여 타당도 검토를 받아 문항을 수정보완하였다. 2015년 11월 2주간 남녀 대학생들로부터 자료를 수집하고(n=426) 수정보완된 예비문항에 대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함으로써 협력적 문제해결역량에 대한 요인의 구조를 탐색하고 요인별 문항을 선정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1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55문항이 선정되었다. 55문항에 대해 2015년 12월 2주간 대학생들로부터 본 검사를 위한 자료를 수집하여(n=602)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측정모형은 양호한 적합도를 보였고 문항별 요인부하량, 개념신뢰도, 분산추출지수 모두 양호한 구인타당도에 대한 근거를 제공하였다. 최종적으로 55문항으로 구성된 측정도구를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in digital age(d-CPS)로 명명하였고, 이 도구는 협력적 문제해결역량 교육을 위한 실천과 연구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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