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에 최적화된 협력적 문제해결역량 측정도구 개발Development of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scale in digital age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scale in digital age
- Authors
- 유지원
- Issue Date
- Jul-2016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디지털 시대의 협력적 문제해결역량; 측정도구 개발; 신뢰도; 타당도;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in digital age; scale development; reliability; validity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6, no.7, pp.185 - 214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6
- Number
- 7
- Start Page
- 185
- End Page
- 21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305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는 국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디지털 네트워크 환경에서 협력에 의한 문제해결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이루고자, 먼저 디지털 환경에서의 협력적 문제해결역량과 관련된 문헌 고찰을 통해 협력적 문제해결역량에 대한 정의와 개념적 틀을 정립하고, 예비문항 초안을 개발하였다. 그 다음, 대학 및 다양한 기관 소속 전문가들로부터 예비문항 초안에 대하여 타당도 검토를 받아 문항을 수정보완하였다. 2015년 11월 2주간 남녀 대학생들로부터 자료를 수집하고(n=426) 수정보완된 예비문항에 대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함으로써 협력적 문제해결역량에 대한 요인의 구조를 탐색하고 요인별 문항을 선정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1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55문항이 선정되었다. 55문항에 대해 2015년 12월 2주간 대학생들로부터 본 검사를 위한 자료를 수집하여(n=602)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측정모형은 양호한 적합도를 보였고 문항별 요인부하량, 개념신뢰도, 분산추출지수 모두 양호한 구인타당도에 대한 근거를 제공하였다. 최종적으로 55문항으로 구성된 측정도구를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in digital age(d-CPS)로 명명하였고, 이 도구는 협력적 문제해결역량 교육을 위한 실천과 연구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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