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초등교사의 전문성 증진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 Professionalism Training Programs

Other Titles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 Professionalism Training Programs
Authors
이미나김민정김세경이영은정미라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교원교육학회
Keywords
교사 전문성 증진 프로그램; 유아 및 초등교사; 메타분석; teacher professionalism programs early-childhood teacher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 meta-analysis
Citation
한국교원교육연구, v.33, no.2, pp.367 - 393
Journal Title
한국교원교육연구
Volume
33
Number
2
Start Page
367
End Page
39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351
DOI
10.24211/tjkte.2016.33.2.367
ISSN
1738-7256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메타분석을 통해 유아 및 초등교사의 전문성 증진 프로그램이 교사의 전문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총체적으로 검증하고, 전문성 증진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조절변인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0년부터 2015년까지 총 15년간 국내에서 발행된 박사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 총 21편(k=45)을 대상으로 가중 평균 효과크기를 사용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전문성 증진 프로그램의 전체효과크기는 1.10으로서 큰 효과크기 이상(>.80)을 보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어 교사의 전문성 증진 프로그램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탐색적으로 진행한 조절변인의 분석에서 프로그램 주당 운영횟수와 회기 당 시간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조절변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교사의 전문성 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를 실증적으로 통합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