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for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o Child Abuse Prevention

Other Titles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for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o Child Abuse Prevention
Authors
김영은이희선
Issue Date
2016
Keywords
아동학대; 인성교육; 예비유아교사; child abuse prevention; personality education; pre-d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Citation
육아정책연구, v.10, no.1, pp.49 - 72
Journal Title
육아정책연구
Volume
10
Number
1
Start Page
49
End Page
7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360
ISSN
1976-679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존엄성과 권리를 침해하는 아동학대를 예방하는 정책과방안 마련의 필요성에 따라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예비유아교사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고찰을 토대로 현직 유아교사들에게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여기서 나타난 결과를 가지고 FGI(Focus Group Interview) 전문가 협의를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확정하였다. 또한, 본 프로그램의 적용대상은 B광역시 D대학교 유아교육학(3년제) 신입생 60명을 무선표집 하여 실험집단30명에게 실시하였다. 이때 사전・사후 검사 도구는 아동학대 인식, 인성 자기평가 도구를 이용하였으며 SPSS(ver. 18)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변인공변량분석(MANCOVA)을 하였다. 효과검증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본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예비유아교사의 아동학대 인식을 긍정적으로 그 효과를 높여주었다. 둘째,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예비유아교사의 인성 자기평가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따라서 본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예비유아교사의 자질과 역량을 강화한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여 아동학대를 예방하는데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Hee Sun photo

Lee, Hee Su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