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그림상징 유형에 따른 학령전기 아동의 개념이해 및 선호도Conceptual Understanding and Preference of Preschool-Aged Children According to Type of Graphic Symbols

Other Titles
Conceptual Understanding and Preference of Preschool-Aged Children According to Type of Graphic Symbols
Authors
이효주박현주
Issue Date
Jun-2016
Publisher
한국보완대체의사소통학회
Keywords
AAC; 상징; 그림상징; 학령전기아동; AAC; Symbol; Graphic Symbol; Preschool-Aged Children
Citation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v.4, no.1, pp.65 - 82
Journal Title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Volume
4
Number
1
Start Page
65
End Page
8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385
DOI
10.14818/aac.2016.6.4.1.65
ISSN
2288-7180
Abstract
배경 및 목적: 그림 상징은 어린 아동의 보완대체 의사소통 중재 과정에서 주로 활용되는 상징 유형이다. 아동의 언어적 개념 수준에 맞는 그림 상징의 제시는 인지적 부담과 학습 요구를 줄임으로써 상징의 이해와 사용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국내에서는 그림 상징에 대한 개념 이해와 관련해 연구된 바가 없기에 본 연구에서는 학령전기 아동의 그림 상징 유형에 따른 개념 이해와 선호도가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서울에 거주하는 만 3세, 4세, 5세 일반 아동 각 20명씩 총 60명이 참여하였다. 세 가지 상징유형(DAS, MT, PCS)에 따른 그림상징 이해 정확도와 선호도를 반복측정분산분석(Repeated measures ANOVA)과 카이제곱검정(Chi - square test)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그림 상징 유형에 따른 이해 정확도는 연령에 따라 증가하였다. 또한 개념 이해 정확도는 그림 상징 유형에 따라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DAS에 대한 이해 정확도가 MT와 PCS에 대한 이해 정확도보다 높았다. 그림 상징 유형에 따른 선호도는 모든 연령에서 DAS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결론 및 논의: 본 연구 결과는 어린 아동의 그림상징에 대한 이해와 선호도가 성인과 다름을 시사한다. 따라서 이에 대한 좀 더 깊이 있는 고찰이 요구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치료대학원 > 특수치료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HyunJu photo

Park, HyunJu
Graduate School of Professional Therapy (Dept. of Professional Therap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