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수용자의 미디어 건강정보 품질 인식, 만족도가 이용에 미치는 영향: 신문, TV, 인터넷 매체를 중심으로Effects of Audiences’ Quality Evaluation and Satisfaction of Media Health Information on the Use of Information: Focusing on Newspaper, TV, and Internet Media

Other Titles
Effects of Audiences’ Quality Evaluation and Satisfaction of Media Health Information on the Use of Information: Focusing on Newspaper, TV, and Internet Media
Authors
오대영최믿음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Keywords
언론; 건강정보; 품질; 만족도; 이용량; Media; Health Information; Quality Evaluation; Satisfaction; Usage
Citation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v.24, no.2, pp.181 - 209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Volume
24
Number
2
Start Page
181
End Page
20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435
ISSN
1598-4494
Abstract
수용자의 건강 뉴스 관심도가 매우 높아지고, 언론의 건강 정보가 크게 늘어난추세에 맞춰 신문, TV, 인터넷 매체의 건강정보 품질에 대한 수용자의 평가와 만족도, 이용량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건강정보 품질은 긍정적인 측면의 신뢰도, 용이성, 독이성과 부정적인 측면의 상업성, 선정성 등 5개로 분석하였다. 긍정적인 3개품질요소들의 평가는 모든 매체에서 3.06∼ 3.54점(5점 만점)으로 보통 수준이었다. 선정성은 모든 매체에서 2점대로 낮았지만, 상업성은 3.52∼3.68점으로 비교적 높았다. 모든 매체에서 3개 긍정적 품질 요소 간에, 그리고 2개 부정적 품질 요소 간에는 서로 상관관계가 있었다. 긍정적인 3 개 품질요소의 총합은 TV, 인터넷 매체, 신문의 순으로 높았다. TV는 신뢰도, 독이성에서, 인터넷 매체는 용이성에서 가장높았다. 부정적인 2개 품질 요소의 총합은인터넷 매체, TV, 신문의 순으로 높았다. 수용자 만족도는 TV, 신문, 인터넷 매체의 순으로 높았다. 5개 품질요소 중 신뢰도, 용이성, 선정성이 3개 매체에서 공통적으로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용이성과 신뢰도가 특히 컸다. 선정성이적게나마 정적인 영향을 준 것은 유희성이뉴스 이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특성이반영된 것으로 해석되었다. 3개 매체의 현재 이용량에는 용이성과 만족도가 영향을 주었다. 향후 이용의도에는 3개 매체에서모두 용이성, 만족도, 신뢰도의 순으로 정적인 영향을 많이 주었는데, 특히 용이성의영향력이 컸다. 부정적인 품질은 수용자의건강정보 이용량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주지 못했으며, TV에서는 선정성이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수용자의 건강 정보 이용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정보의 전문성 강화로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정보 제공방식을 개선해서 용이성을 강화하고, 상업성을줄이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Oh, Day Young photo

Oh, Day Young
Social Sciences (Dept. of Media & Communi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