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교육 기초 연구A Basic Study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sonality Education for Child Abuse Prevention

Other Titles
A Basic Study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sonality Education for Child Abuse Prevention
Authors
김영은이희선
Issue Date
2016
Publisher
인지발달중재학회
Keywords
아동학대예방; 인성교육; 예비유아교사; hild abuse prevention; personality education; pre-d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Citation
인지발달중재학회지, v.7, no.1, pp.15 - 32
Journal Title
인지발달중재학회지
Volume
7
Number
1
Start Page
15
End Page
3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469
ISSN
2093-9833
Abstract
본 연구는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를 얻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B지역 유치원 및 보육교사 109명을 대상으로 인성교육 인식과 필요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5점 리커트 척도 방법과 자유응답조사 방법의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프로그램 개발에 포함될 내용들을 도출하였다.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현직 유아교사들은 유아교육기관의 아동학대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 인성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그리고 예비유아교사교육부터 인성교육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아동학대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둘째,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 내용으로 자아존중감, 책임감, 정서적 안정, 자기조절, 사명감, 배려, 공감적 이해, 성실, 의사소통 등을 포함해야 한다고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Hee Sun photo

Lee, Hee Su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