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뇌기반 유아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교육이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유아 발달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 of the brain-based early childhood teacher training program on teacher-child interaction and child development

Other Titles
The effect of the brain-based early childhood teacher training program on teacher-child interaction and child development
Authors
정미라강수경김민정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뇌기반; 교사교육; 교사-유아 상호작용; 언어발달; 친사회적 행동; Brain-based; teacher training program; teacher-child interaction; language development. prosocial behavior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36, no.1, pp.297 - 314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36
Number
1
Start Page
297
End Page
31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596
DOI
10.18023/kjece.2016.36.1.013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는 뇌기반 유아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교육이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과 유아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 및 경기도에 위치한 유치원에 근무하는 만 3-5세 담임교사 20명(실험집단: 10명, 비교집단: 10명)과 교사가 전담하는 유아 174명(실험집단: 103명, 비교집단: 71명)이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은 무선배정하였다. 자료분석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증을 위해 χ2과 t-test를 실시하였고, 사전․사후검사에서 두 집단 간의 차이는 t-test로 분석하였으며, 사전검사에서 두 집단 간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난 경우 사후검사에서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뇌기반 교사교육에 참여한 실험집단 교사의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 중 정서적 상호작용과 행동적 상호작용이 비교집단 교사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뇌기반 교사교육에 참여한 실험집단 교사가 전담하는 유아의 언어 총점 및 하위요인인 언어이해, 표현언어 모두에서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뇌기반 교사교육에 참여한 실험집단 교사가 전담하는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하위요인인 도움주기, 감정이입과 조절하기에서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기초로 뇌기반 유아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교육의 방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ang, Su Kyoung photo

Kang, Su Kyoung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