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기반 유아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교육이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유아 발달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 of the brain-based early childhood teacher training program on teacher-child interaction and child development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the brain-based early childhood teacher training program on teacher-child interaction and child development
- Authors
- 정미라; 강수경; 김민정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뇌기반; 교사교육; 교사-유아 상호작용; 언어발달; 친사회적 행동; Brain-based; teacher training program; teacher-child interaction; language development. prosocial behavior
- 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36, no.1, pp.297 - 314
- Journal Title
- 유아교육연구
- Volume
- 36
- Number
- 1
- Start Page
- 297
- End Page
- 31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596
- DOI
- 10.18023/kjece.2016.36.1.013
- ISSN
- 1226-9565
- Abstract
- 본 연구는 뇌기반 유아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교육이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과 유아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 및 경기도에 위치한 유치원에 근무하는 만 3-5세 담임교사 20명(실험집단: 10명, 비교집단: 10명)과 교사가 전담하는 유아 174명(실험집단: 103명, 비교집단: 71명)이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은 무선배정하였다. 자료분석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증을 위해 χ2과 t-test를 실시하였고, 사전․사후검사에서 두 집단 간의 차이는 t-test로 분석하였으며, 사전검사에서 두 집단 간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난 경우 사후검사에서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뇌기반 교사교육에 참여한 실험집단 교사의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 중 정서적 상호작용과 행동적 상호작용이 비교집단 교사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뇌기반 교사교육에 참여한 실험집단 교사가 전담하는 유아의 언어 총점 및 하위요인인 언어이해, 표현언어 모두에서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뇌기반 교사교육에 참여한 실험집단 교사가 전담하는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하위요인인 도움주기, 감정이입과 조절하기에서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기초로 뇌기반 유아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교육의 방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596)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