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리터러시 재개념화 - 초등교육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재원 | - |
dc.contributor.author | 신윤희 | - |
dc.date.accessioned | 2022-07-06T04:09:08Z | - |
dc.date.available | 2022-07-06T04:09:08Z | - |
dc.date.created | 2022-06-03 | - |
dc.date.issued | 2022-04 | - |
dc.identifier.issn | 2586-722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875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 19의 출현으로 확대된 원격수업 과정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재개념화하는 데 있다. 분석 대상은 초등학생, 학부모, 교사로 세분화하여 대상별로 요구되는 디지털 리터러시 구성요소를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교사와 학부모의 디지털 리터러시는 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측면에서 접근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분석을 통해 디지털 리터러시 개념 및 구성요소에 대해 탐색하였고, 학생, 학부모, 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디지털 리터러시를 분석및 재개념화한 결과, 코로나 이전과 비교할 때 디지털 관련 지식 및 기술의 습득을 넘어 디지털 예절, 안전, 윤리 등 디지털 기술의 올바른 활용 능력까지 아우르는 것이 중요하게 다루어진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학생 대상으로는 ‘정보·데이터 탐색과 관리’, ‘테크놀로지 이해와 활용’, ‘디지털 윤리와 안전’, ‘능동적 참여’가포함되었고, 교사 대상으로는 ‘디지털 교수·학습 전략’이 포함되었다. 또한, 학부모대상으로는 학생에 해당하는 역량 중 문제 해결을 제외한 4가지가 포함되었다. 끝으로 연구 결과를 종합하고 향후 후속연구를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 리터러시 학회 | - |
dc.title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리터러시 재개념화 - 초등교육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Reconceptualizing Digital Literacy after COVID-19 - A Focus on Elementary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신윤희 | - |
dc.identifier.doi | 10.37736/KJLR.2022.04.13.2.0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리터러시 연구, v.13, no.2, pp.75 - 106 | - |
dc.relation.isPartOf | 리터러시 연구 | - |
dc.citation.title | 리터러시 연구 | - |
dc.citation.volume | 13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75 | - |
dc.citation.endPage | 10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3960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코로나19 | - |
dc.subject.keywordAuthor | 포스트 코로나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지털 리터러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초등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VID-19 | - |
dc.subject.keywordAuthor | after COVID-19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gital liter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elementary educatio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