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리터러시 재개념화 - 초등교육 중심으로Reconceptualizing Digital Literacy after COVID-19 - A Focus on Elementary Education
- Other Titles
- Reconceptualizing Digital Literacy after COVID-19 - A Focus on Elementary Education
- Authors
- 정재원; 신윤희
- Issue Date
- Apr-2022
- Publisher
- 한국 리터러시 학회
- Keywords
- 코로나19; 포스트 코로나; 디지털 리터러시; 초등교육; COVID-19; after COVID-19; digital literacy; elementary education
- Citation
- 리터러시 연구, v.13, no.2, pp.75 - 10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리터러시 연구
- Volume
- 13
- Number
- 2
- Start Page
- 75
- End Page
- 10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8754
- DOI
- 10.37736/KJLR.2022.04.13.2.03
- ISSN
- 2586-7229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 19의 출현으로 확대된 원격수업 과정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재개념화하는 데 있다. 분석 대상은 초등학생, 학부모, 교사로 세분화하여 대상별로 요구되는 디지털 리터러시 구성요소를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교사와 학부모의 디지털 리터러시는 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측면에서 접근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분석을 통해 디지털 리터러시 개념 및 구성요소에 대해 탐색하였고, 학생, 학부모, 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디지털 리터러시를 분석및 재개념화한 결과, 코로나 이전과 비교할 때 디지털 관련 지식 및 기술의 습득을 넘어 디지털 예절, 안전, 윤리 등 디지털 기술의 올바른 활용 능력까지 아우르는 것이 중요하게 다루어진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학생 대상으로는 ‘정보·데이터 탐색과 관리’, ‘테크놀로지 이해와 활용’, ‘디지털 윤리와 안전’, ‘능동적 참여’가포함되었고, 교사 대상으로는 ‘디지털 교수·학습 전략’이 포함되었다. 또한, 학부모대상으로는 학생에 해당하는 역량 중 문제 해결을 제외한 4가지가 포함되었다. 끝으로 연구 결과를 종합하고 향후 후속연구를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