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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 청소년을 둔 어머니의 삶의 경험에 대한 연구: Q 방법론을 적용하여A Study on the Experience of Mother's Life with a Blind Adolescent: Q Methodology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xperience of Mother's Life with a Blind Adolescent: Q Methodology
Authors
전은지하정희
Issue Date
Mar-2022
Publisher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Keywords
Visual impairment; Adolescent; Mother; Experience of life; Q methodology; 시각장애; 청소년; 어머니; 삶의 경험; Q 방법론
Citation
시각장애연구, v.38, no.1, pp.55 - 80
Indexed
KCI
Journal Title
시각장애연구
Volume
38
Number
1
Start Page
55
End Page
8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9196
DOI
10.35154/kjvi.2022.38.1.55
ISSN
1229-2486
Abstract
연구목적: 본 연구는 Q 방법론은 적용하여 시각장애 청소년을 둔 어머니의 삶의 경험의 유형 및 특성을 확인하고 객관화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Q 방법론을 적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Q-모집단은 본 연구의 모집 절차의 기준에 적합한 어머니 8명으로 구성되었다. 대표성 있는 진술문들을 임의로 선정한 후 선별과정을 통해, 최종 Q-표본 33개를 선정하였다. P-표본은 시각장애 청소년 어머니 26명을 선정하여 각 진술문에 대해 -4에서 +4점까지 개인적인 동의 정도에 따른 9점 척도 상에서 Q-분류 및 심층면담을 하였다. 연구결과: QUANL(Version 1.2) 프로그램으로 Q-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4개의 유형을 확인하였다. 제1유형은 자녀와의 강한 밀착 및 두려움 혼합형, 제2유형은 자녀와의 소통 및 부모로서의 성장 추구형, 제3유형은 자녀의 미래에 대한 불안 호소형, 제4유형은 자녀종속형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국내 시각장애 청소년을 둔 어머니의 삶에 초점을 두고 경험 유형에 대하여 균형감 있게 이해하고 탐색하였으며 시각장애 어머니들의 심리적 지원을 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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