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마트 TV의 사용자 경험 차원에 대한 탐색적 연구 : 토픽모델링을 중심으로Exploratory Study on the User Experience Dimension of Smart TV : Focused on the Topic Modeling

Other Titles
Exploratory Study on the User Experience Dimension of Smart TV : Focused on the Topic Modeling
Authors
김영범차경진
Issue Date
Mar-2022
Publisher
한국서비스경영학회
Keywords
Smart TV; User Experience (UX); Topic Modeling; Sentiment analysis; Text Mining; 스마트 TV; 사용자 경험(UX); 토픽모델링; 감성분석; 텍스트 마이닝
Citation
서비스경영학회지, v.23, no.1, pp.237 - 277
Indexed
KCI
Journal Title
서비스경영학회지
Volume
23
Number
1
Start Page
237
End Page
27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9198
DOI
10.15706/jksms.2022.23.1.011
ISSN
1598-1150
Abstract
최근 사용자들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제품을 사용한 경험을 표현하고 공유한다. 이러한 리뷰 데이터는 사용자들의 생각을 분석하는 데에 매우 유용하여 그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리뷰를 활용하여 스마트 TV의 사용자 경험 차원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하이브리드 토픽모델링 접근방식을 통하여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18개 경험차원을 검증하고자 하였는데, 연구 결과,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요인들이 실제 부분적으로 도출되었고 본 연구에서 시도한 연구 방법은 스마트 TV의 유의미한 경험 차원을 도출하는 방법임을 증명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들이 스마트 TV의 사용자 경험을 강화시키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 Kyungjin photo

Cha, Kyungjin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