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TV의 사용자 경험 차원에 대한 탐색적 연구 : 토픽모델링을 중심으로Exploratory Study on the User Experience Dimension of Smart TV : Focused on the Topic Modeling
- Other Titles
- Exploratory Study on the User Experience Dimension of Smart TV : Focused on the Topic Modeling
- Authors
- 김영범; 차경진
- Issue Date
- Mar-2022
- Publisher
- 한국서비스경영학회
- Keywords
- Smart TV; User Experience (UX); Topic Modeling; Sentiment analysis; Text Mining; 스마트 TV; 사용자 경험(UX); 토픽모델링; 감성분석; 텍스트 마이닝
- Citation
- 서비스경영학회지, v.23, no.1, pp.237 - 27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서비스경영학회지
- Volume
- 23
- Number
- 1
- Start Page
- 237
- End Page
- 27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9198
- DOI
- 10.15706/jksms.2022.23.1.011
- ISSN
- 1598-1150
- Abstract
- 최근 사용자들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제품을 사용한 경험을 표현하고 공유한다. 이러한 리뷰 데이터는 사용자들의 생각을 분석하는 데에 매우 유용하여 그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리뷰를 활용하여 스마트 TV의 사용자 경험 차원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하이브리드 토픽모델링 접근방식을 통하여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18개 경험차원을 검증하고자 하였는데, 연구 결과,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요인들이 실제 부분적으로 도출되었고 본 연구에서 시도한 연구 방법은 스마트 TV의 유의미한 경험 차원을 도출하는 방법임을 증명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들이 스마트 TV의 사용자 경험을 강화시키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