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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교육공학 분야 질적 연구 동향의 질적 탐색Qualitative Exploration of Trends in Qualitative Research in the Field of Educational Technology in Korea

Other Titles
Qualitative Exploration of Trends in Qualitative Research in the Field of Educational Technology in Korea
Authors
이은택임상훈이두섭유영만
Issue Date
Mar-2022
Publisher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Keywords
Qualitative research; research methods; research methodologies; Educational Technology;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질적 연구; 연구방법; 연구방법론; 교육공학; 교육정보미디어
Citation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28, no.1, pp.77 - 104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olume
28
Number
1
Start Page
77
End Page
10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9215
DOI
10.15833/KAFEIAM.28.1.077
ISSN
1229-7291
Abstract
본 연구는 그동안 수행되어온 교육공학 분야의 질적 연구의 질적 변화를 분석하고 앞으로 교육공학분야의 질적 연구의 성숙을 위한 방향은 무엇인지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공학연구와 교육정보미디어연구에 게재된 논문을 저자의 특성, 연구제목, 질적 연구에 대한 정의 부분, 연구방법, 연구목적, 연구자의 연구개입 정도(연구도구로서 연구자), 연구에 대한 평가(제언)로 구분하여 데이터를 정리하였다. 그리고 시간성과 공간성의 기준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는 질적 연구 수행의 인식 변화과정과 상호작용을 살펴보는 것을 의미하는 동시에 질적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자들의 성찰과정이기도 했다. 시간적 흐름은 질적 연구를 하나의 ‘방법론’으로 이해하는 과정으로 데이터-방법적-방법론적 단계 변화가 있었다. 특히 코로나19와 같은 특수한 상황은 질적 연구의 방법론적 성장에 촉매제가 되었다. 공간적 제약은 양적 연구가 다수인 교육공학 분야의 특수성에서 비롯된 것으로 연구의 정당성을 위한 양적 연구자 설득하기, 질의 양화를 통한 연구의 객관성 입증하기, 소극적인 결론 제시를 통한 양적 연구 회귀하기와 같은 현상들이 발견되었다. 향후 교육공학 분야에서 질적 연구의 성숙된 발전을 위해서는 질적 연구에 대한 방법론적 접근, 질적 연구에 적합한 심사기준 마련과 방법론 교육, 방법론 수용에 있어 유연성이 필요하다. 특히 다양한 방법론에 대한 수용은 개인적 노력을 넘어서 학문공동체의 노력이 필요하며, 이러한 노력은 학문공동체의 질적 성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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