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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하중 재하 시 모래-타이어칩 혼합토의 최대전단탄성계수 변화Maximum Shear Modulus of Sand - Tire Chip Mixtures under Repetitive KO Loading Conditions

Other Titles
Maximum Shear Modulus of Sand - Tire Chip Mixtures under Repetitive KO Loading Conditions
Authors
류병욱박정희추현욱
Issue Date
Dec-2021
Publisher
한국지반환경공학회
Keywords
Rigid-soft mixture; Repetitive loading; Maximum shear modulus; Structural skeleton; Tire chip content; 강성-연성 혼합토;  반복하중;  최대전단탄성계수;  하중전달 구조;  타이어칩
Citation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v.22, no.12, pp.41 - 5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Volume
22
Number
12
Start Page
41
End Page
5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0210
DOI
10.14481/jkges.2021.22.12.41
ISSN
1598-082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모래와 타이어칩 혼합토의 반복하중조건 전후 공학적 특성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다. 반복하중 시, 시료에 함유된 타이어칩 함량 및 모래와 타이어칩 입자 간의 크기비에 따른 최대전단탄성계수의 변화를 정량화 하고자, 전체 중량 대비 타이어칩 중량을 0, 10, 20, 40, 60, 100%로 하여 시료를 조성하였으며, 타이어칩 평균입경 대비 모래의 평균입경(입자크기비)을 0.44, 1.27, 1.87, 4.00으로 설정하여 혼합토를 조성하였다. 초기 상대밀도 50%의 시료를 floating wall 형태의 몰드에 조성 후, 공기압축기(air compressor), 압력 패널(pressure panel) 및 뉴메틱 밸브(pneumatic valve)를 이용하여 정하중 재하(=50kPa), 반복하중 재하(=50-150kPa), 정하중 재하(=400kPa) 및 제하 순으로 실험이 이루어 졌다. 위의 실험이 진행됨에 따라 시료의 침하량과 전단파속도를 측정하였다. 시험 결과, 모래-타이어칩 혼합토에 가해지는 반복하중은 시료를 이루는 입자 간 접촉을 타이어칩-타이어칩 또는 타이어칩-모래에서 모래-타이어칩 또는 모래-모래로 전환시켰으며, 이로 인해 타이어칩 함량 40%에서 가장 큰 최대전단탄성계수의 증가를 확인하였다. 또한 입자크기비가 감소함에 따라 동일 타이어칩 함량에서 반복하중 시 최대전단탄성계수 증가량은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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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o, Hyunwook
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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