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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자전거 교통사고의 물리적 환경요인 분석Analysis of Physical Environment Factors of Bicycle Accidents in Seoul, Korea

Other Titles
Analysis of Physical Environment Factors of Bicycle Accidents in Seoul, Korea
Authors
황선근이수기
Issue Date
Aug-2021
Publisher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Keywords
자전거 교통사고; 자전거도로; 물리적 환경요인; 공간적 자기상관; TAAS; Bicycle Accident; Bicycle Road; Physical Environment; Spatial Autocorrelation; TAAS
Citation
국토계획, v.56, no.5, pp.83 - 96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토계획
Volume
56
Number
5
Start Page
83
End Page
9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1237
DOI
10.17208/jkpa.2021.10.56.5.83
ISSN
1226-7147
Abstract
도시화와 산업화는 도시공간을 자동차 중심의 도시 체계로 재편하였고 그 결과 교통체증, 교통사고, 대기오염과 같은 도시문제를 야기하였다. 이에 서울시는 시민들의 삶의 질과 교통안전을 위해 보행친화도시 조성과 공공자전거와 같은 비동력 교통수단의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동안 일상생활 교통수단보다는 여가목적으로 많이 이용되었던 자전거가 서울시 공공자전거의 확충과 함께 출·퇴근과 같은 통근통행의 수단으로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여가시간대를 비롯하여 출퇴근 시간대 모두 자전거 통행이 증가하게 되었고 자전거와 자동차와의 교통사고 증가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최근 우리나라 전체 자전거 교통사고 건수는 2017년 5,659건에서 2018년 4,771건으로 감소하였다가, 2019년 5,633건으로 다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TAAS, 2021). 자전거 교통사고의 문제점으로는 자전거 운전자 대부분이보호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고, 빠른 속도로 주행하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중상이나 사망과 같은 심각한 사고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수도권의 경우 아직까지 대부분의자전거 인프라가 하천이나 한강 주변으로 설치되어 있고 도시 내부의 자전거 인프라는 미비한 실정이기 때문에 자전거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교통공단의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TAAS) 자전거 교통사고 데이터(2017~2019)를 활용하여 서울시 자전거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 환경요인을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자전거 교통사고를 저감하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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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Sugie
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URBAN PLANNING AND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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