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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학습을 활용한 게임승패 예측 및 변수중요도 산출을 통한 전략방향 도출open accessPredicting Game Results using Machine Learning and Deriving Strategic Direction from Variable Importance

Other Titles
Predicting Game Results using Machine Learning and Deriving Strategic Direction from Variable Importance
Authors
김용우김영민
Issue Date
Aug-2021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Keywords
Machine Learning; Classification; League of Legends; 기계학습; 분류; 리그오브레전드
Citation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21, no.4, pp.3 - 1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ume
21
Number
4
Start Page
3
End Page
1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1303
DOI
10.7583/JKGS.2021.21.4.3
ISSN
1598-4540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게임 초반 10분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리그오브레전드 게임의 최종승패를 랭크별로 예측하고, 구축된 승패예측 모형으로부터 변수중요도를 추출하여 승리를 위한 초반 게임운영의 방향성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모든 랭크에서 70% 이상의 정확도로 승패를 예측할 수 있었다. 이는 경기 양상이 대부분 뒤집히지 않고 최종승패로 이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경향성은 상위 랭크로 갈수록 더욱 강하게 나타났다. 랭크와 무관하게 킬(데스)가 초반 게임에서 최종승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나타났으나, 일부 변수는 랭크에 따라 중요도 순위가 변화하였고 이는 유저가 속한 랭크에 따라 승리에 효과적인 초반 전략방향에 차이가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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