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AHP(분석적 계층 과정)를 활용한 리더십 주요 역량에 관한 탐색적 연구: 세대간 비교를 중심으로open accessAn Exploratory Study on Leadership Key Competencies Using AHP: Focusing on comparisons between generations

Other Titles
An Exploratory Study on Leadership Key Competencies Using AHP: Focusing on comparisons between generations
Authors
노아영김규리김하민송영수
Issue Date
Aug-2021
Publisher
한국인력개발학회
Keywords
리더십; 리더십 역량; 세대; 밀레니얼 세대; 기성세대; AHP 분석; leadership; leader’s competencies; generation; millennial; older generation; AHP analysis
Citation
HRD연구, v.23, no.3, pp.155 - 180
Indexed
KCI
Journal Title
HRD연구
Volume
23
Number
3
Start Page
155
End Page
18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1314
DOI
10.18211/kjhrdq.2021.23.3.006
ISSN
1229-5086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조직 내에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세대의 특성을 반영한 리더십 주요 역량을 탐색하여 리더의 주요 역량에 대한 세대 간 인식의 차이를 확인하고 차세대 리더의 역량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Van Wart(2005)가 제시한 리더의 특성(traits), 재능(skills), 행태(behaviors)로 구성된 리더십 역량 중 행태 역량을 분석 역량으로 설정한 후 각 역량에 대한 세대별 중요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성세대와 밀레니얼 세대 총 12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후 Excel 2016을 통해 계층적 분석 방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을 활용하여 우선순위와 중요도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리더십의 주요 역량에 대한 세대별 가치 인식 구조를 확인해보았다. 본 연구는 기존 조직에서 지배적인 역할을 수행해왔던 기성세대와 최근 조직 내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가 인식하고 있는 리더십 주요 역량의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정량적 지표로 검증하여 세대별 인식의 차이를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 의의를 지닌다. 또한, 기업 현장에서 차세대 리더의 리더십 역량 개발과 세대 간 격차를 완화하는 전략과 계획을 수립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실천적 의의를 지닌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Young Soo photo

Song, Young Soo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