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핵심자기평가(Core Self-Evaluation) 통합적 문헌 고찰: 국내·외 양적 연구를 중심으로open accessAn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on Core Self-Evaluation: Focused on Empirical Studies in Korea and Abroad

Other Titles
An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on Core Self-Evaluation: Focused on Empirical Studies in Korea and Abroad
Authors
김한슬이재영홍소정이윤수
Issue Date
Jul-2021
Publisher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Keywords
핵심자기평가; core self-evaluation; 통합적 문헌 고찰; 연구 동향; core self-evaluation;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research trends
Citation
평생교육 · HRD연구, v.17, no.3, pp.25 - 58
Indexed
KCI
Journal Title
평생교육 · HRD연구
Volume
17
Number
3
Start Page
25
End Page
5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1503
DOI
10.35637/klehrd.2021.17.3.002
ISSN
1738-922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핵심자기평가(core self-evaluation)에 관한 국내·외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연구 동향을 분석하여 HRD 관점에서 시사점 제공과 향후 연구 방향을 제언하는 데 있다. 2020년 10월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ProQuest에서 핵심자기평가 관련 양적 연구를 검색하였고, 최종적으로 107편(국내 70편, 국외 37편)의 논문에서 핵심자기평가의 정의, 구성요소, 측정도구, 연도별/분야별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관련 변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국내‧외 연구에서 사용되는 핵심자기평가의 정의와 구성요소, 측정도구에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에서 핵심자기평가를 중심으로 선행변수, 결과변수, 관련 변수가 다양하게 연구되어 왔으나 일부 변수들은 인과관계가 분명치 않아 종단연구가 더 축적되고, 이에 따른 이론의 정교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핵심자기평가 연구 동향을 개괄하고, HRD 관점에서 이론적·실천적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un soo photo

Lee, Yun soo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