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자기평가(Core Self-Evaluation) 통합적 문헌 고찰: 국내·외 양적 연구를 중심으로open accessAn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on Core Self-Evaluation: Focused on Empirical Studies in Korea and Abroad
- Other Titles
- An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on Core Self-Evaluation: Focused on Empirical Studies in Korea and Abroad
- Authors
- 김한슬; 이재영; 홍소정; 이윤수
- Issue Date
- Jul-2021
- Publisher
-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 Keywords
- 핵심자기평가; core self-evaluation; 통합적 문헌 고찰; 연구 동향; core self-evaluation;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research trends
- Citation
- 평생교육 · HRD연구, v.17, no.3, pp.25 - 5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평생교육 · HRD연구
- Volume
- 17
- Number
- 3
- Start Page
- 25
- End Page
- 5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1503
- DOI
- 10.35637/klehrd.2021.17.3.002
- ISSN
- 1738-9224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핵심자기평가(core self-evaluation)에 관한 국내·외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연구 동향을 분석하여 HRD 관점에서 시사점 제공과 향후 연구 방향을 제언하는 데 있다. 2020년 10월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ProQuest에서 핵심자기평가 관련 양적 연구를 검색하였고, 최종적으로 107편(국내 70편, 국외 37편)의 논문에서 핵심자기평가의 정의, 구성요소, 측정도구, 연도별/분야별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관련 변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국내‧외 연구에서 사용되는 핵심자기평가의 정의와 구성요소, 측정도구에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에서 핵심자기평가를 중심으로 선행변수, 결과변수, 관련 변수가 다양하게 연구되어 왔으나 일부 변수들은 인과관계가 분명치 않아 종단연구가 더 축적되고, 이에 따른 이론의 정교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핵심자기평가 연구 동향을 개괄하고, HRD 관점에서 이론적·실천적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