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Wenger의 실천공동체(CoP)에 비추어 본 온라인 부모교육 커뮤니티에서 발생하는 학습과정 사례 연구A Case Study on the Learning Process of Online Parent Education Based on Wenger’s Community of Practices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the Learning Process of Online Parent Education Based on Wenger’s Community of Practices
Authors
서주현유영만
Issue Date
Mar-2021
Publisher
열린부모교육학회
Keywords
부모교육; 온라인 부모교육; 실천공동체; 학습 과정; Parent education; online parent education; community of practice; learning process
Citation
열린부모교육연구, v.13, no.1, pp.55 - 81
Indexed
KCI
Journal Title
열린부모교육연구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55
End Page
8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2149
DOI
10.36431/JPE.13.1.4
ISSN
2092-5743
Abstract
본 연구는 ‘실천공동체(Community of Practice)’를 이론적 기반으로 삼고 실천공동체가 온라인 부모교육을 듣고 실제 생활의 맥락과 상호작용을 통해 함께 학습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이로써 디지털 접속을 통한 학습이 아날로그 접촉을 통해 어떻게 보완되는지를 논의해보았다. 이를 위해 3년간 부모교육에 대한 공통된 목적을 갖고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D유치원 학부모 모임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온라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4회로 나눠 학습하였으며 매회 함께 모여 대화하였다. 또한 개별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한 후 반복적 비교분석법을 통해 모든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였다. 그 결과 ‘지식의 재구성’, ‘정서적 위로’, ‘재성찰’, ‘동기부여’ 4가지 범주의 의미를 발견하였으며 실천공동체의 구성 요소인 ‘호혜적 관여’와 ‘공동자산’이 학습의 촉진요인이자 저해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모임 구성, 학습의 효과적 수행 방법, 온라인 부모교육 개선에 관한 다양한 방법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Yeong Mahn photo

You, Yeong Mah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