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기반 근로자지원교육프로그램(R-EAP)의 구현을 위한 학습자중심 활동방법에 대한 해석학적 이해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현경 | - |
dc.contributor.author | 유영만 | - |
dc.date.accessioned | 2022-07-07T00:56:19Z | - |
dc.date.available | 2022-07-07T00:56:19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21-02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2334 | - |
dc.description.abstract | 관계기반 근로자지원교육프로그램(R-EAP)은 학습자가 경험한 결정적 사건에 대한 새로운 성찰과 통찰을 통하여 관계 인식의 확장과 본래적 관계맺음의 실천을 추구한다. 본 연구는 R-EAP의 해석학적 수업이 실제로 어떤 활동방법에 의하여 구현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그에 대한 학습자들의 실천적 이해를 지원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활동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상황 예시를 제시하고 그와 관련된 이론적 개념을 해석학적 연구방법에 의하여 분석하였다. 경험적 자료는 EAP 상담사 및 부모교육전문가와 HRD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심층면담 자료와 R-EAP와 직접적 관련이 있는 선행연구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관계성 개발을 위한 R-EAP의 구현은 학습자중심의 11가지 활동방법에 의하여 구체화되었다. 11개의 활동방법은 해석학의 원리 및 개념들에 기반하여 학습자인 근로자가 가정 및 직장에서 경험한 결정적 사건에 대한 성찰과 통찰을 새롭게 하였고, 나아가 실천적 변화를 안내하였다. 11개의 활동방법은 R-EAP의 해석학적 수업설계모형의 4가지 특징인 체제적 구성체, 해석학적 순환의 프랙탈 구조, 무형식적·무처방적 교육, 실생활 문제 및 학습전이와 구체적으로 어떻게 연결되어 유기적 관계를 맺고 있는지 확인되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관계기반 근로자지원교육프로그램(R-EAP)의 구현을 위한 학습자중심 활동방법에 대한 해석학적 이해 | - |
dc.title.alternative | Hermeneutical Understanding of the Learner-centered Activity Methods for Materializing Relations-based Employee Assistance Education Program(R-EAP)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영만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21.21.3.23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3, pp.235 - 265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235 | - |
dc.citation.endPage | 26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8369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관계기반 근로자지원교육프로그램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자중심 | - |
dc.subject.keywordAuthor | 활동방법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해석학적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lations-based employee assistance education progr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er-centered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tivity metho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hermeneutical | - |
dc.identifier.url |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8105379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