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기반 근로자지원교육프로그램(R-EAP)의 구현을 위한 학습자중심 활동방법에 대한 해석학적 이해Hermeneutical Understanding of the Learner-centered Activity Methods for Materializing Relations-based Employee Assistance Education Program(R-EAP)
- Other Titles
- Hermeneutical Understanding of the Learner-centered Activity Methods for Materializing Relations-based Employee Assistance Education Program(R-EAP)
- Authors
- 김현경; 유영만
- Issue Date
- Feb-2021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관계기반 근로자지원교육프로그램; 학습자중심; 활동방법; 해석학적; relations-based employee assistance education program; learner-centered; activity methods; hermeneutical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3, pp.235 - 26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1
- Number
- 3
- Start Page
- 235
- End Page
- 26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2334
- DOI
- 10.22251/jlcci.2021.21.3.235
- ISSN
- 1598-2106
- Abstract
- 관계기반 근로자지원교육프로그램(R-EAP)은 학습자가 경험한 결정적 사건에 대한 새로운 성찰과 통찰을 통하여 관계 인식의 확장과 본래적 관계맺음의 실천을 추구한다. 본 연구는 R-EAP의 해석학적 수업이 실제로 어떤 활동방법에 의하여 구현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그에 대한 학습자들의 실천적 이해를 지원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활동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상황 예시를 제시하고 그와 관련된 이론적 개념을 해석학적 연구방법에 의하여 분석하였다. 경험적 자료는 EAP 상담사 및 부모교육전문가와 HRD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심층면담 자료와 R-EAP와 직접적 관련이 있는 선행연구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관계성 개발을 위한 R-EAP의 구현은 학습자중심의 11가지 활동방법에 의하여 구체화되었다. 11개의 활동방법은 해석학의 원리 및 개념들에 기반하여 학습자인 근로자가 가정 및 직장에서 경험한 결정적 사건에 대한 성찰과 통찰을 새롭게 하였고, 나아가 실천적 변화를 안내하였다. 11개의 활동방법은 R-EAP의 해석학적 수업설계모형의 4가지 특징인 체제적 구성체, 해석학적 순환의 프랙탈 구조, 무형식적·무처방적 교육, 실생활 문제 및 학습전이와 구체적으로 어떻게 연결되어 유기적 관계를 맺고 있는지 확인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