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필라테스 지도자의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이 수업만족과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Nonverbal Communication of Pilates Instructors on Class Satisfaction and Adherence of Pilates Participants

Other Titles
The Effect of Nonverbal Communication of Pilates Instructors on Class Satisfaction and Adherence of Pilates Participants
Authors
황민경이성노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체육학회
Keywords
필라테스;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 수업만족; 운동지속; Pilates; non-verbal communication skills; class satisfaction; exercise adherence
Citation
한국체육학회지, v.60, no.4, pp.175 - 18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체육학회지
Volume
60
Number
4
Start Page
175
End Page
18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2788
DOI
10.23949/kjpe.2021.7.60.4.13
ISSN
1738-964X
Abstract
본 연구는 지도자의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수업만족과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와 경기도에 소재하는 필라테스 전문센터에서 필라테스 프로그램을 최소 1개월 이상 주 1회 이상 참가하는 회원 350명의 설문자료를 분석하였다. 조사도구는 3개 요인으로 지도자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 능력(신체언어, 외향언어, 유사언어, 공간언어), 수업만족(심리적, 신체적, 사회적, 교육적 만족), 운동지속의사(경향성, 가능성, 강화성)의 설문지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필라테스 지도자가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잘 인지하고 습득하면 회원들이 수업만족이 높고, 운동을 지속하고자 하는 경향성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수업만족은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의 신체언어, 외향언어, 공간언어 순으로 그리고 운동지속은 신체언어, 공간언어, 외향언어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지도자는 필라테스 수업 시 수업내용의 효율적인 전달을 위하여 회원들에게 보여주는 호응, 이해를 돕기 위한 제스처 뿐만 아니라 지도자의 외모와 자세, 그리고 청결 및 기구배치 등도 고려하여 회원들이 수업을 이해하고 만족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또한 지도자는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대한 관리, 개발 및 전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용하여야 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예술·체육대학 > 서울 체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eong No photo

Lee, Seong No
COLLEGE OF PERFORMING ARTS AND SPORT (서울 스포츠사이언스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