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상호텍스트성에 기초한 미술 비평교육에 관한 연구 Iopen accessA Study on Art Criticism Education Based on Intertextuality

Other Titles
A Study on Art Criticism Education Based on Intertextuality
Authors
변경수김선아
Issue Date
Dec-2015
Publisher
한국조형교육학회
Keywords
art criticism educaiton; art education; intertextuality; 미술 비평교육; 미술 교육; 상호텍스트성
Citation
조형교육, no.56, pp.179 - 202
Indexed
KCI
Journal Title
조형교육
Number
56
Start Page
179
End Page
20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3012
ISSN
1225-417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비평의 특징은 무엇이며 미술교육과의 연계성은 무엇인지 또한 미술비평 활동에 있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하여연구하였다. 전통적인 비평교육의 개념이 가지는 한계점에 주목하여 이에 대한 대안으로 상호텍스트성의 미술 교육적 의미에 대하여 고찰한 것이다. 상호텍스트성은 복합적이고 다면적인 비평을 촉진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적 개념으로서, 이를 통해 단일 대상에 대한 의미를이해하는 데에 상호 관계된 여러 대상 혹은 관련이 없어 보이는 방대한 외적 요소들을 함께살펴볼 수 있다. 따라서 보편성과 객관성에 기초한 고정된 관점에서의 비평이 아닌 관계적인시각에서 의미를 해체, 조합, 재구성하는 가운데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대상을 해석하고 비평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유용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현대 비평론의 맥락 안에서상호텍스트성에 대하여 고찰하고, 상호텍스트성의 특성을 반영한 비평 수업의 방향과 의의를명료화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상호텍스트성의 적극적 활용은 미술비평 방법의 확장이라는 측면에서 그 의미가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 ah photo

Kim, Sun ah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