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텍스트성에 기초한 미술 비평교육에 관한 연구 Iopen accessA Study on Art Criticism Education Based on Intertextuality
- Other Titles
- A Study on Art Criticism Education Based on Intertextuality
- Authors
- 변경수; 김선아
- Issue Date
- Dec-2015
- Publisher
- 한국조형교육학회
- Keywords
- art criticism educaiton; art education; intertextuality; 미술 비평교육; 미술 교육; 상호텍스트성
- Citation
- 조형교육, no.56, pp.179 - 20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조형교육
- Number
- 56
- Start Page
- 179
- End Page
- 20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3012
- ISSN
- 1225-4177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비평의 특징은 무엇이며 미술교육과의 연계성은 무엇인지 또한 미술비평 활동에 있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하여연구하였다. 전통적인 비평교육의 개념이 가지는 한계점에 주목하여 이에 대한 대안으로 상호텍스트성의 미술 교육적 의미에 대하여 고찰한 것이다. 상호텍스트성은 복합적이고 다면적인 비평을 촉진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적 개념으로서, 이를 통해 단일 대상에 대한 의미를이해하는 데에 상호 관계된 여러 대상 혹은 관련이 없어 보이는 방대한 외적 요소들을 함께살펴볼 수 있다. 따라서 보편성과 객관성에 기초한 고정된 관점에서의 비평이 아닌 관계적인시각에서 의미를 해체, 조합, 재구성하는 가운데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대상을 해석하고 비평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유용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현대 비평론의 맥락 안에서상호텍스트성에 대하여 고찰하고, 상호텍스트성의 특성을 반영한 비평 수업의 방향과 의의를명료화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상호텍스트성의 적극적 활용은 미술비평 방법의 확장이라는 측면에서 그 의미가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