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PP모형 기반 학교-지역사회 연계협력 수행평가지수 개발: 교육복지사업학교를 중심으로Developing Evaluation Index of School-Community Networking Performance in Educational Welfare Programs
- Other Titles
- Developing Evaluation Index of School-Community Networking Performance in Educational Welfare Programs
- Authors
- 이은경; 김홍민; 이성원; 이전이; 박주호
- Issue Date
- Nov-2015
- Publisher
-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지역사회; 연계협력; CIPP; 평가지표; 교육복지; school-community networking; performance evaluation index; partnership; network; educational welfare; CIPP model
- Citation
- 교육문제연구, v.28, no.4, pp.141 - 16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문제연구
- Volume
- 28
- Number
- 4
- Start Page
- 141
- End Page
- 16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3070
- ISSN
- 1226-7864
- Abstract
- 본 연구는 교육복지 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연계협력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가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연계협력 수행을 파악할 수 있는 도구로 CIPP 평가모형을 적용한 4 단계(맥락, 투입, 과정, 결과) 영역별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학교의 지역사회 연계협력 활동에 대한 연구와 분석에 기초하여 평가항목을 수집하고, 두 차례의 전문가 평가를 통해 평가영역 및 문항을 설정하였다. 33개교에 소속된 437명(학교장, 교육복지 담당자, 교사, 학부모, 학생)을 대상으로 한 예비 검사와 본 검사를 통하여 맥락(C) 단계에서는 13문항, 투입(I) 단계에서는 20문항, 과정(P) 단계에서는 15문항, 결과(P) 단계에서는 13문항이 선택되어 단계별 연계협력 수행평가 지수 산출에 활용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학교단위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복지 관련 연계협력 활동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단계별로 피드백을 제공하는 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며, 단위학교가 처한 환경을 고려한 효과적인 지원에 유용한 도구가 될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