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의 실세계 기반 과제 분석: 융복합교육의 맥락과 방식을 중심으로Korean Mathematics Textbook Analysis: Focusing on a Context of Yungbokhap and on Views of Integration

Other Titles
Korean Mathematics Textbook Analysis: Focusing on a Context of Yungbokhap and on Views of Integration
Authors
문종은박미영정수용주미경
Issue Date
Sep-2015
Publisher
대한수학교육학회
Keywords
융복합교육; 수학교과서 분석; 융복합 맥락; 융복합 방식; Yungbokhap Education; Mathematics Textbook Analysis; Context of Yungbokhap; Views of Integration
Citation
학교수학, v.17, no.3, pp.493 - 51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교수학
Volume
17
Number
3
Start Page
493
End Page
51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3136
ISSN
1229-4322
Abstract
본 연구는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 유발을 위하여 개인적인 맥락도 중요하지만 미래 세계시민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다양한 현상과 사회적 쟁점을 수학적으로 해석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적 맥락 뿐 아니라 지역사회와 세계사회 맥락이 포함된 과제의 역할이 중요하고 과제에 포함된 교과의 제재, 개념, 주제, 사회적 쟁점의 연결 방식도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진행되었다. 따라서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 13종에 수록된 실세계를 기반으로 하는 880개의 과제를 대상으로 융복합 맥락 차원과 융복합 방식 차원을 분석하였다. 3가지의 맥락과 9가지의 연결방식으로 범주화한 분석틀을 기준으로 중복코딩을 허용하여 분석한 결과 융복합교육의 맥락 차원에서는 개인적 맥락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융복합 방식 차원에서는 타 교과의 제재가 수학 문제 해결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거나 단순하게 설명문 형식으로 제시되어 있는 순차모형의 과제가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이는 수학교과를 통해 학습자의 융복합적인 역량을 함양하고 문⦁이과 통합을 통해 융합적 사고를 증진시키려는 목표를 달성하기에는 매우 제한적인 결과로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통하여 학습자가 살아갈 미래 사회와 세계사회의 맥락에서 탐구가 가능한 과제 개발과 타 교과의 지식 및 사회적인 쟁점과 수학교과를 좀 더 깊이 연결할 수 있는 과제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수학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 Mi Kyung photo

Ju, Mi Kyung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